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0.10.12 16:40

공장서 발생한 폐열·부생가스로 수소 생산 시스템 구축, 향후 생산능력 10배 이상 확대

12일 착공식을 가진 현대제철 '당진 수소차용 수소공급 출하센터' 공사 현장. (사진제공=현대제철)
12일 착공식을 가진 현대제철 '당진 수소차용 수소공급 출하센터' 공사 현장. (사진제공=현대제철)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현대제철이 차세대 수소 생태계를 선도하기 위한 토대 구축에 나섰다. 이를 통해 현대차그룹의 FCEV(수소전기차) 비전에 발맞춰 수소를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키우겠다는 복안이다.

현대제철은 12일 충남 당진제철소 수소공장 인근 하이넷 출하센터 부지에서 현대자동차, 한국가스공사, 수소에니지네트워크(하이넷), 현대글로비스, SPG 등과 '수소차용 수소 유통산업 발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선 고순도 수소 공급 및 인프라 확대를 위한 청사진도 공개했다.

현대제철이 내놓은 사업계획에 따르면 현대제철은 향후 수소 사업분야를 미래 신성장 사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수소 생산·유통시설 확대 구축 ▲주요 사업장에 수소전기차(FCEV) 도입 및 수소차량 확대 적용 ▲수소를 활용한 친환경 연료전지발전 시스템 구축을 추진할 방침이다.

먼저 수소 생산·유통시설 구축을 위해 기존 생산 방식과 달리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폐열 및 부생가스를 이용하는 친환경적인 수소 생산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현재 현대제철은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를 이용해 연간 3500만톤의 수소를 생산하고 있는데, 향후 생산능력을 3만7200톤으로 10배 이상 늘릴 계획이다.

또 충남 당진의 송산2산단의 철분말 공장 옆에 약 6만9000㎡ 규모(2만1000평)의 수소 컴플렉스를 구축하는 동시에 수소 생산능력에서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수소 생산시설과 연계한 연료전지발전 시스템을 구축, 현대차그룹이 추진 중인 신재생 발전 시스템에도 이바지할 예정이다.

현대제철의 주요 사업장에 수소전기차도 적극 도입할 예정이다. 아울러 수소 생산능력에서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현대차그룹이 추진 중인 신재생 발전 시스템 구축에도 역할을 해나가기로 했다. 친환경 발전원 적용과 전력 자급률 제고를 위해 자체 수소 생산시설과 연계된 연료전지발전 시스템 구축해 운영하기로 했다.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은 "현대제철은 친환경 제철소를 목표로 자원 순환 및 재활용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 수소 생산 및 친환경 에너지 부문에 적극 참여해 세계 최고의 친환경 제철소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행사에서 부생수소 출하센터가 완공되는 내년 초부터 현재 수소충전소에 공급되는 수소가격이 최소 20% 이상 저렴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