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0.10.21 10:51

부지 인근 주민들 강력 반발…주민대책위 "소음 등 우려 커"
시, 해결 방안 찾겠다지만 수개월째 유권해석만

일월공원 야외무대 배치계획 예상도(자료사진=주민대책위)
일월공원 야외무대 배치계획 예상도(자료사진=주민대책위)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 구운동 일월공원 야외공연장 설치 문제가 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에 막혀 좀처럼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수원시는 총 사업비 4억5000만원을 투입해 권선구 구운동 56-1번지 일대 일월공원 이용을 활성화하고, 시민들에게 공연 등 문화행사를 제공할 목적으로 공원조성계획변경수립 및 실시용역을 마쳤다.

시는 앞선 지난 7월3일 구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일월공원 내 야외공연장 추가 설치와 관련해 사업개요를 설명하기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는 과정에서 인근 아파트 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인근 아파트 주민들의 입장은 확고하다. 이들은 일월공원 내 야외공연장이 버젓이 지어져 있는데도 불구하고, 수억 원을 들여 공연장을 신설하는 것은 혈세 낭비라며 수원시를 향한 비난 수위를 높이고 있다.

공연장 신설부지와 불과 40~50m 인근 거리에 위치한 1000여 가구 규모의 K아파트와 C아파트 단지 주민들은 공연장 운영으로 인한 소음과 주차, 치안 문제 등을 우려하며 야외 공연장 건립을 반대하는 집단 민원을 제기하고 나섰다.

해당 아파트 주민대책위는 지난 7월21일 일월공원 내 야외공연장 설치에 대한 입주민 찬반 의사를 묻기에 이르렀고 주민투표 결과 주민 80%가 대부분 반대 의견을 표명했다.

주민대책위 대표 A씨는 "일월공원 내 야외공연장 신설이 구운동 전체 주민들의 숙원사업이라는 수원시의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이곳 주민들은 그동안 수시로 인근 수원화성군공항 전투기 소음에 시달려 왔는데 이제 야외 공연장까지 들어서면 소음이 과도해질 수밖에 없고 심각한 고통을 겪게 될게 불을 보듯 뻔하다"고 각을 세웠다.

그러면서 "수원시가 주민들의 반대 의사를 무시하고 일방적이고 막무가내식 행정으로 공사를 강행할 경우, 소송제기는 물론 공사가 진행될 수 없도록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응할 것"이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원주민들이 설치한 야외공연장 설치 반대 현수막(사진=뉴스웍스)
원주민들이 설치한 야외공연장 설치 반대 현수막(사진=뉴스웍스)

이처럼 공사추진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까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수원시는 이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못하고 있다.

'행정 절차가 이미 끝났다'는 유권해석만 되풀이하고 있다.

일월공원 부지에서는 매년 10월 마을축제인 '군들 청룡문화제'가 열리고 있다. 시 입장에서는 축제 기간 동안 일월공원 내 임시 야외무대를 반복해 설치하는 탓에 해마다 예산과 인력이 편성돼 재정적 부담이 가중됨에 따라 야외공연장 신설을 위해 올해 초 예산을 배정받았지만, 이를 반대하는 입주민들의 대량 민원이 접수되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수원시는 공연장 실시설계 용역 과정에서 야외무대 설치에 따른 주변 소음영향평가를 진행한 결과 생활소음기준을 초과하는 소음도는 나타나지 않아 축제를 진행하더라도 주민들에게 소음피해는 없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시가 측정한 소음도 예측 조사는 '소음진동 관리법'에 의거해 확성기에 의한 생활소음 규제 기준인 주간 65dB(A), 저녁 60dB(A)로 설정해 진행됐다.

수원시 담당부서 관계자는 "사업 추진도 중요하지만 현재는 야외공연장 설치를 반대하는 주민들과의 협의 진행이 우선"이라며 "공사를 진행하게 된다면 야외 공연장 각도를 조절하거나 배후벽을 설치하는 등 방음대책을 철저히 마련해 주민들의 소음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