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0.10.21 16:49

"경주시 세수 감소분 보상안 마련, 월성1호기 경제성 제대로 평가해 재가동 여부 결정" 촉구

경주시의회 최덕규 국책사업추진 및 원전특별위원장을 비롯한 국민의힘 의원들은 21일 경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월성1호기 감사원 감사결과 발표에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사진제공=경주시의회)
경주시의회 최덕규 국책사업추진 및 원전특별위원장을 비롯한 국민의힘 의원들이 21일 경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제공=경주시의회)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주시의회 최덕규 국책사업추진 및 원전특별위원장을 비롯한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21일 경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월성1호기 감사원 감사결과 발표에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월성1호기 감사결과 발표에 분노와 상실감은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다"며 "감사원의 월성원전 1호기 조기폐쇄에 대한 타당성 감사결과 발표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대국민 사기극임이 만천하에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최덕규 의원은 '감사원이 재가동 타당성에 대한 결론을 유보한 만큼 국민의힘 주장이 너무 일방적이다'는 기자의 질문에 "타당성은 유보됐지만 2015년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재가동에 대한 안정성을 수긍했고, 동경주지역 시민적 합의도 이뤄 지역수요성도 문제가 없었다"고 답했다. 

또 최 의원은 갑작스럽게 기자회견을 가진 데 대해 기자들이 의문을 표시하자 "어제 감사원 결과가 나왔기에 시의회 차원의 입장 표명을 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한 것"이라며 "누가 시켜서 기자회견을 연 것은 절대 아니며 순전히 국민의힘 의원들이 결정했다"며 일각에서 떠도는 '배후설'을 일축했다.

최 의원은 “감사원 발표에 따르면 판매단가를 낮추고 비용을 늘림으로써 월성1호기의 경제성을 불합리하게 낮게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청와대가 탈원전정책을 밀어붙이기 위해 월성원전 1호기의 조기폐쇄에 직접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경주시의회는 지난 2018년 2월 월성1호기 조기폐쇄에 따른 대책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으며, 같은 해 6월 월성1호기 조기 폐쇄결정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해 탈원전정책과 월성1호기 조기폐쇄에 대한 부당성을 지속적으로 주장해 왔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문재인 정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원전을 폐쇄하는 무모한 행동을 했으며, 그로 인해 경주시가 분열되고 세수 감소는 물론 수천억원에 달하는 국민의 혈세가 낭비되는 경제적 손실을 가져왔다”고 지적하면서 “정부와 산자부, 한수원이 월성1호기 조기폐쇄 결정에 조직적으로 가담한 사실에 대해 시민과 함께 규탄하고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