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0.10.22 17:05

박남수 단체협의회장, 김영철 전 이장협의회장 삭발식

박남수 안강읍단체협의회장, 김영철 전 안강읍이장협의회장(왼쪽부터)이 삭발식을 갖고 있다. (사진=최만수 기자)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주시 안강읍민들이 22일 경주시청에서 두류공단 폐기물매립장 철회를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를 가졌다.

시위는 이철우·이만우·김순옥 경주시의원 등 300여명의 안강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3만여 안강읍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폐기물매립장을 결사반대했다.

박남수 안강읍단체협의회장, 김영철 전 안강읍이장협의회장이 삭발식을 갖고 결연한 반대 의지를 표했다.

주민들은 지금도 두류공단 내 공장에서 발생하는 악취, 먼지 등 환경오염에 노출돼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는 마당에 폐기물매립장이 들어서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주민들은 3년전 대법원의 기각 판결로 폐기물매립장이 들어서지 못했던 같은 장소에 다른 업체가 매립면적 및 용량을 줄여 사업계획을 제출한 데 대해 극도의 반감을 드러냈다.

박남수 단체협의회장은 "3년 전에는 폐기물매립장을 간단히 막았는데, 이번에는 경주시가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를 외면하는 이유가 궁금하다"면서 "폐기물매립장 사업을 당장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영철 이장협의회장은 "안강에 폐기물매립장이 들어서는 것은 안강의 미래를 매립하는 것"이라며 "경주시는 생존권을 지키려는 주민들의 분노를 무시하지 말고 하루빨리 부적정 통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주시 안강읍 주민 300여명이 22일 경주시청에서 두류공단 폐기물매립장 철회를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를 갖고 있다. (사진=최만수 기자)
경주시 안강읍 주민 300여명이 22일 경주시청에서 두류공단 폐기물매립장 철회를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를 갖고 있다. (사진=최만수 기자)

주민들은 3년 전 한차례 불가 통보를 받은 부지에 다른 업체가 거의 유사한 사업계획서를 접수하자 생존권 및 자존심 사수를 내세워 결사반대하고 있다.

주민들은 현재 두류공단에서 업체를 운영하는 B사 대표가 3년전과 유사한 사업계획서를 제출해 그 배경에 의혹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당시와 달라진 점은 사업계획서 상 매립면적 및 매립용량이 줄었고, 침출수를 정화처리한 뒤 최근 지어진 하수처리장을 통해 배출한다는 정도로 파악된다.

 이철우 경주시의회 부의장은 "업체의 사업계획에 포함된 침출수 하수처리장 연계처리는 최근 에코물센터에서 불가 통보를 받았다"면서 "대구환경청의 소규모환경평가에서도 11월 17일까지 무려 31가지 항목에 대해 보완하라는 지시가 떨어진 상태"라며 사업의 부적절성을 지적했다.

안강읍 주민들은 B사 폐기물매립장 사업계획 제출 이후 1인 반대시위, 주민 서명운동, 시민청원에 이어 이날 대규모 집회 및 삭발식을 열어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