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10.23 09:22
홍진영(왼쪽)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의 회장과 김기록 팟빵 대표가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팟빵)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팟빵이 한국음악저작권협회와 저작권이용계약 및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저작권이용계약 및 업무협약에 따라 팟빵 청취자들은 국내 팟캐스트 업계 최초로 누구나 무료로 음악 팟캐스트를 다운로드 받거나, 팟캐스트들이 만든 플레이리스트를 만들 수 있고 크리에이터로서 음악을 자유롭게 업로드할 수 있다.

음악 음원 무료 제공으로 팟캐스트와 음악을 믹스해 보다 하이브리드하고 차별화된 콘텐츠들을 만들 수 있는 기반을 조성했다.

팟빵의 모든 방송 콘텐츠들은 무료로 배경음, 효과음으로 삽입이 가능해져 다양한 팟캐스트 콘텐츠 제작에 폭발적인 시너지가 기대되는 대목이다.

팟빵의 크리에이터들은 뮤직 채널 운영도 가능하다.

뮤직 비하인드 스토리, 뮤직 장르 등을 묶어 팸덤을 형성해 나갈 수도 있고 광고 노출 설정도 할 수 있다.

현재 팟빵의 크리에이터 중에는 월 1억원이 넘는 수익을 올리는 팟캐스트 방송들도 지속적으로 생겨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저작권이용계약 및 업무협약으로 팟빵 유료 및 무료 콘텐츠 성장세에 날개를 달 것으로 기대된다.

팟캐스트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 여파로 그 성장성은 가속화되고 있다.

팟빵 팟캐스트 방송은 지난해 2만 3000여곳에서 최근 2만 8000여곳으로 성장했으며 팟빵 앱 누적 다운로드 수는 2012년 20만회에서 950만회까지 성장했다.

김기록 팟빵의 대표는 "음저협과의 보다 다양한 업무협업을 통해 추가적인 시너지를 내고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국내 최대 오디오 방송으로 새 지평을 열고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