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10.27 17:20

안일환 기재차관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기업성장응답센터 운영실적 반영"

안일환 기재부 차관이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22차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안일환 기재부 차관이 지난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22차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중소기업이 겪는 공공기관에 대한 규제·애로사항을 전담 처리하는 ‘기업성장응답센터’가 발족했다.

안일환 기획재정부 2차관은 27일 열린 ‘공공기관 기업성장응답센터 합동 발대식’에 참석해 “정부는 공공기관이 주체가 돼 불합리한 규제를 스스로 혁신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기업성장응답센터는 지속가능한 규제혁신 시스템을 마련하는 첫걸음으로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까지 125개 공공기관이 동참의사를 표했다”며 “공공기관과 중소기업은 서로에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파트너로서 협력과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한 관계”라고 언급했다.

기업성장응답센터는 지난해 12월 열린 혁신성장전략회의에 보고된 이후 기재부와 중기옴부즈만이 협력해 중소기업과 업무관계가 많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설치를 독려한 결과 125개 기관이 동참의사를 밝혔다.

안 차관은 “오늘 행사를 기점으로 각 공공기관에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전담 처리하는 창구가 마련된다”며 “중소기업은 기업현장에서 겪는 애로와 불합리한 규제를 언제든지 공공기관과 대화할 수 있는 전용채널을 갖게 되고 공공기관은 접수된 의견을 기업의 입장에서 검토하고 정비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공공기관은 고객의 목소리를 통해 스스로를 돌아볼 기회를 갖고 불합리한 제도 및 관행을 개선해 건강한 조직문화를 만들어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며 “정부도 공공기관과 함께 기업이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을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정부정책의 개선, 법령개정 등 공공기관이 독자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는 정부 차원에서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며 “범정부차원의 현장공감형 규제혁신 방안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안 차관은 “공공기관의 입장에서 ‘기업성장응답센터’ 설치가 쉽고 단순한 결정은 아니었을 것”이라며 “정부는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기업성장응답센터 운영실적을 반영해 공공기관의 중소기업 상생노력이 정당하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