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10.28 15:33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사진제공=고용노동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사진제공=고용노동부)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아세안 국가 간 공조와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장관은 28일 오후 3시 제11차 아세안+3 노동장관 화상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당초 인도네시아에서 개최될 예정이었던 이번 회의는 코로나19 영향으로 화상 형식으로 개최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한 일의 세계 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노동자의 사회적 보호 및 경쟁력 제고 방안 등이 논의됐다.

이 장관은 한-아세안 관계 수립 이후 인적·물적 교류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아세안은 한국의 소중한 동반자다.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가 가져온 일의 세계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아세안 국가 간 정책 공조와 협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 장관은 이번 회의에서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로 인한 노동시장의 충격을 최소화하는 고용노동정책을 공유하는 동시에 '한국판 뉴딜' 정책을 소개하기도 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고용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우리나라의 정책 노력은 크게 두 가지가 소개됐다. 먼저 현재의 일자리 유지를 위해 기업에 대한 고용유지지원을 대폭 확대하고 실업자 보호를 위한 지원 예산을 크게 늘린 것이 언급됐다. 

두 번째로는 고용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는 특고, 프리랜서 등 취약계층에 대한 긴급고용안정지원금 등 소득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19 이후 정부는 2조6000억원을 들여 특고·프리랜서 등 220만명을 지원했다.

한국판 뉴딜 정책과 관련해서 이 장관은 사람 중심투자를 통해 미래형 핵심 인재를 양성하고, 전 생애에 걸친 디지털 융합 훈련을 제공하는 등 디지털·신기술 분야의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일하는 모든 사람이 최소한의 사회적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취약 계층의 구직활동과 소득을 지원하는 실업부조 프로그램(국민취업지원제도)을 내년 중 시행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고, 고용보험 적용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이날 아세안+3 노동장관 회의에서 회원국들은 아세안 근로자의 경쟁력과 노동시장 적응력 제고를 위한 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노동 분야에서의 아세안+3 회원국 간 협력 강화를 촉구하는 내용의 아세안+3 노동장관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제12차 아세안+3 노동장관회의는 의장국인 필리핀에서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