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0.11.15 15:06
허창수 전경련 회장이 지난해 10월 1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제31차 한미재계회의 총회 결단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전경련)
허창수 전경련 회장이 지난해 10월 1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제31차 한미재계회의 총회 결단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전경련)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한미 재계의 최상위 민간협력 채널인 한미재계회의가 오는 17~18일 열린다. 올해 회의는 미국 정권 교체기에 열리는 점을 감안해 한미간 통상환경 변화가 주로 논의될 전망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와 미국상공회의소는 15일 ‘한미재계회의 제32차 총회’를 오는 17~18일 화상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미국에서 열린 한미재계회의는 올해 한국에서 개최될 계획이었지만 코로나1) 여파로 한국과 미국서 각각 화상으로 열린다.

전경련은 서울 여의도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 한국 측 참석자들을 초청해 미국 측 참석자들과 화상으로 연결할 계획이다. 이번 회의에는 한미 정·재계 관계자 60여 명이 참석한다.

주요 참석자로는 정부측에서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 코델 헐 미 상무부 부장관,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 윤태식 기재부 국제경제관리관 등이, 재계에서는 허창수 전경련 회장을 포함해 한화, 포스코, 효성그룹 측 인사가 참여할 예정이다. 전경련 회원사는 아니지만 4대 그룹 관계자의 참석 가능성도 있다.

이번 회의에선 미국 정권교체기의 한미 통상과제와 기업경영환경 개선 등이 주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트럼프 정부의 관세 공격의 근거이자 보호무역주의 비판을 받았던 무역확장법 232조 완화를 한국 측에서 건의할 전망이다. 또 문재인 정부의 한국판 뉴딜정책과 한미동맹 강화 방안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전경련은 통상 10~11월에 열었던 한미재계회의를 내년에는 상반기로 앞당겨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