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0.11.26 11:00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현장. (사진=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공식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인도적 차원의 대북 제재 면제 요청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면제 기간도 확대해 주자는 미국의 제안을 승인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로이터통신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은 복수의 외교관을 인용,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가 미국의 이 제안에 반대 의견이 없다면 오는 27일 이를 승인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대북제재위는 15개국으로 구성돼있으며 의사결정은 표결 대신 전체 동의로 이뤄진다.

이와관련, 익명을 요구한 안보리 외교관은 "북한의 코로나19 감염사태나 자연재해 대응에는 인도적 지원이 급히 필요한 상황이다"면서 "인도주의 구호단체가 '패스트트랙'으로 제재 면제를 요청할 수 있도록 허용하자는 것이 미국의 제안"이라고 설명했다.

27일 승인이 이뤄지면 북한의 전염병이나·재해 대응을 지원하려는 구호단체들은 유엔 대북제재를 신속하게 면제받을 수 있게 된다.

유엔 안보리는 지난 2006년부터 북한의 핵과 대륙탄도미사일 개발에 대응하기 위해 제재를 가해왔다. 지난달 유엔의 인권 감독관은 코로나19로 인한 봉쇄로 북한 내 인권 상황이 악화되고 경제적 어려움도 커졌다면서 대북 제재 완화를 요청한 바 있다.

러시아와 중국도 인도주의적 목적을 위해 대북 제재 완화를 제안했지만 서방국가들은 시기상조라며 반대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