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12.03 09:34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주변아파트 시세보다 저렴한 이른바 ‘로또 아파트’에 대한 기대감으로 아파트 청약가점 커트라인(최저당첨 가점)이 갈수록 치솟고 있다. 이에 따라 당첨권에서 멀어진 ‘청포자(청약 포기자)’들은 청약통장(청약가점)이 필요 없는 수도권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내집마련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는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재건축·재개발에 비해 간소한 사업절차로 사업 기간이 짧은 편이다. 조합이 사업 주체가 되므로 시행사 이윤 등의 사업 비용이 절감돼 분양가도 시세보다 저렴하다. 

하지만 토지매입이나 시공사 선정 등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 경우 사업 진행이 지체되는 것은 물론 추가 진행비가 부가되는 등의 위험성이 있다. 입지 요건 못지 않게 시공사 및 시행사의 신뢰성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고양시 일산 서구 덕이동 205번지 일원에 들어서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일산 푸르지오 하늘숲(가칭)’은 기존 이마트 부지에 2018년 8월 탄현지역주택조합원을 모집, 2년여만에 지역주택조합의 마지막 단계라고 볼 수 있는 건축심의승인을 완료했다.

아시아신탁㈜이 자금관리를 맡고, 탄현역지역주택조합 시행 대우건설이 시공(예정)한다. 사업부지 100% 소유권이전을 완료해 안전성을 확보했으며, 400세대 중 잔여세대 약 100세대를 남겨 두고 있다.

지하2층~최고층 37층으로 3개동, 총 400세대 규모로 조성되며, 가장 선호도 높은 전용면적 70㎡와 84㎡로 구성된다. 4베이 판상형 구조로 개방감을 확보했으며, 전 세대 남향위주의 배치와 넓은 동간간격, 공원형 조경 등 채광 및 통풍, 조망권까지 확보했다.

팬트리, 드레스룸, 붙박이장 등 수납공간을 넉넉하게 갖추고 가변형 구조로 효율적인 실내 동선을 구현한다. 고성능 헤파필터 공기청정 환기시스템으로 외부의 오염된 공기를 차단하고 실내공기를 정화해 미세먼지로부터 자유로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자연녹지 비율이 58%에 달하는 친환경 복합단지를 실현한다. 단지 내에는 주민들의 건강 증진 및 휴식 공간을 위한 운동공간 및 쉼터가 마련되며, 어린 자녀를 키우는 학부모를 위해 주변의 보호와 관찰이 가능하도록 쉼터와 연계한 어린이 놀이터가 열린 공간으로 조성된다. 옥상정원, 한뼘정원, 선큰정원 등도 조성된다.

운정신도시와 일산신도시 사이에 사업지가 위치해 덕이지구, 탄현지구, 중산지구 등 각종 신도시 프리미엄을 한걸음에 누릴 수 있다. 백화점, 로데오거리, 국립암센터, 공원 등 풍부한 생활 편의 인프라는 물론 오마중학교, 덕이중학교, 일산 중학교 등 우수한 상위권 학군이 밀집해 있어 교육 여건도 우수하다. 고양생태공원, 고양스포츠타운, 고양종합운동장, 고양관광문화단지 등도 인접해 있다.

도보 5분 거리에 경의중앙선, 탄현역이 자리해 있고, 일산역과 3호선 대화역 역시 가까이에서 누릴 수 있어 초역세권이자 트리플 역세권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다. 2023년 개통(예정)을 앞두고 있는 GTX-A(파주~동탄 구간) 노선을 이용하면 삼성역까지 17분, 서울역까지 30분이면 이동 가능하다. 대곡-소사선이 개통하면 일산에서 김포∙부천까지 환승 없이 이동 가능하다. 인천2호선 일산 연장과 고양선 연장 사업 등도 일산역에 추진되고 있어 교통호재도 기대된다.

법곳-장산가좌 IC를 이용하면 제2자유로(파주~수색)를, 이산포IC를 이용하면 자유로(문산~강변북로)를 빠르게 진입할 수 있다. 경의로와 고양대로도 인근에 있어 고양시 및 인근 주요 지역으로의 이동성이 우수하다. 최근 서울-문산고속도로 개통으로 고양~광명~수원~평택으로 이어지는 광역 교통망도 확충된다.

2021년 완공을 앞두고 있는 킨텍스 제3전시장과 일산테크노벨리사업이 추진되면 미래 가치는 더욱 풍성해질 전망이다. 국제수준의 대규모 주관 전시회 개발을 목표로 지역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 기대된다. 고양 청년스마트타운 사업으로 국공립대학 유치, 유스호스텔, 창작스튜디오, 벤처타운 등 복합타운을 조성도 예정돼 있다.

현재 진행 중인 2차 조합원 모집가는 평당1600만대로 인근 시세대비 저렴하게 책정돼 가입과 동시에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다.

한편, 12월 오픈 예정인 주택 홍보관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경의로 798번지에 자리하며, 코로나19를 고려해 사전예약 후 방문 가능하다. 자세한 정보는 전화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