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0.12.15 10:19

글로벌 식품기업과 잇단 공급계약으로 대형 거래처 확보…출시 6개월 만에 매출 50억 돌파

클린 라벨 식물성 발효 조미소재 '테이스트엔리치'. (사진제공=CJ제일제당)
클린 라벨 식물성 발효 조미소재 '테이스트엔리치'. (사진제공=CJ제일제당)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CJ제일제당의 차세대 조미소재 '테이스트엔리치'가 글로벌 조미소재 시장에서 급속히 성장하며 트렌드 변화를 이끌고 있다.

CJ제일제당은 클린 라벨 식물성 발효 조미소재 테이스트엔리치가 11월말 기준으로 매출 50억원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공식 출시 이후 약 반년 만에 이룬 성과다. 기존에 없던 새로운 소재임에도 불구하고 대형 거래처를 잇달아 확보하면서 빠르게 시장에 안착했다는 평가다.

테이스트엔리치는 CJ제일제당이 60여 년간 쌓아온 발효기술을 비롯한 R&D 역량이집약된 차세대 조미소재다. 일체의 첨가물이나 화학처리 등 인위적 공정 없이 사탕수수 등 식물성 원료를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감칠맛 발효성분으로만 만들었다.

CJ제일제당은 10년간의 연구개발을 거쳐 차별화된 천연 발효공법으로 대량생산에 성공하고 지난 5월 MSG와 핵산이 주류인 조미소재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CJ제일제당은 최근 세계 최대 대체육기업에 테이스트엔리치를 공급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 기업은 ‘대체육’과 마찬가지로 조미소재 역시 건강을 고려한 '미래 제품'을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 대체육 시장의 성장세가 매우 가파르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 공급계약은 수요확대에 기폭제가 될 전망이다. 미국 시장조사업체인 CFRA에 따르면 2018년 약 22조원 규모였던 글로벌 대체육 시장 규모는 2030년 116조원대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 외에도 테이스트엔리치는 북미 대형 향신료·소스류 업체 및 식품업체와 잇달아 계약에 성공하며 31개국 100여 개업체를 대상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나트륨을 기존 대비 25% 줄인 ‘스팸 마일드’와 건강간편식을 표방한 ‘더비비고’ 일부 제품에 사용되고 있다.

테이스트엔리치가 시장 영향력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는 것은 첨가물이 아닌 ‘발효 원료’로 차별화에 성공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CJ제일제당은 테이스트엔리치의 성장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인도네시아 좀방 공장에 전용생산 라인을 구축하는 한편 그린 바이오 사업 성장 과정에서 확보한 글로벌 공급망을 토대로 기술 마케팅에도 힘을 쏟을 예정이다. 이를 통해 테이스트엔리치를 현재 압도적 글로벌 1위 품목인 '핵산'의 뒤를 잇는 핵심 제품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보다 건강한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글로벌 기업들에게 테이스트엔리치가 경쟁력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약 7조원 규모의 조미소재 시장의 성장과 진화를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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