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선영 기자
  • 입력 2020.12.16 16:04
(사진=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글, '하얀트리' 유튜브 캡처)
(사진=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글, '하얀트리'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이선영 기자] 70만 구독자 보유 유튜버 하얀트리의 허위 방송으로 인해 대구의 한 간장게장집이 영업을 중단하며 "유튜버의 갑질과 횡포를 법과 제도로 막아달라"며 국민청원 게시글을 촉구하고 나서 관심이 모이고 있다.

15일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유튜버의 허위사실 방송으로 자영업자가 피해를 보지 않게 법과 제도를 만들어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자신을 "식당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라고 밝힌 청원인은 "간장게장 무한리필 전문점으로 성실하게 장사를 시작해서 어느 정도 대구의 지역 맛집으로 자리매김하던 중 너무나 황당하고, 억울한 일을 겪게 되어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어느 날 갑자기 맛집 유튜버라며 방문해 촬영을 하였고, 그 유튜버님은 며칠 뒤 '음식을 재사용하는 무한리필 식당'이라는 제목으로 저희 매장 영상을 업로드했다"며 "그 영상으로 인해 저희 매장은 음식을 재사용하는 식당으로 낙인이 찍혀 버렸다"고 설명했다.

그는 "사실이 아님을 해명하기 위해 영상에 '저희 매장은 음식 재사용을 결코 하지 않는다'는 것과 유튜버가 오해할 수도 있는 부분에 대한 해명 글을 보냈다"며 "폐쇄회로(CC)TV도 다 보여드릴 수 있다는 내용의 댓글을 작성했음에도 불구하고 해명 글을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없게 차단·삭제시켜 버렸다"라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이어 “자영업자들의 피해는 신경 쓰지도 않고 본인의 유튜브 영상을 더 이슈화시키려는 생각으로 저희의 해명 댓글들과 옹호 글들을 차단한 것이라면 참으로 분통 터지는 일”이라며 비판했다.

청원인은 "저희 매장에는 수많은 욕설, 항의, 조롱 등 입에 담지 못할 내용의 전화가 빗발쳤다"며 "포털 사이트 및 커뮤니티 들에서 악플들이 난무해 정신적 고통으로 인해, 결국 영업을 중단하게 됐다"고 털어놨다.

끝으로 "1년여 간의 코로나도 극복하면서 성실하게 운영한 매장을 한 유튜버의 허위 영상 하나로 문을 닫게 된 이 상황이 너무나도 억울하다"며 "코로나보다 더 무서운 유튜버의 갑질과 횡포를 법과제도로 막을 수는 없는지 너무나 답답하다"고 호소했다. 또 "자영업자들이 마음 편하게 장사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법과 제도를 마련해 줄 것을 청원한다"고 했다.

앞서 유튜버 하얀트리는 최근 A씨의 식당에 방문해 촬영하던 중 리필 받은 게장에 밥알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며 재사용 의혹을 제기한 영상을 게재했다.

이와 관련해 식당은 "리필시 고객님들께서 드시고 계시던 간장게장 소스와 꽃게를 같이 부어드리고 있다"며 "기존 소스를 부어드릴 때 간혹 고객 본인들께서 드시던 밥알, 야채 및 음식물이 들어갈 수 있다"고 해명했다.

하얀트리는 해당 영상을 삭제했고 파장이 거세지자 지난 11일 해명 영상을 올렸으나 논란은 쉬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