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12.23 11:54
유명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유명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23일 비대면 ‘유턴 활성화를 위한 업계 간담회’를 열어 협력형 유턴 등 유턴 활성화를 위한 업계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유 본부장은 “앞으로는 협력형 유턴, 첨단산업, R&D센터와 같이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맞춤형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며 “세제·R&D지원 등 협력형 유턴을 촉진하기 위한 수요기업 인센티브 제공 방안을 다각적으로 강구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업계도 공급망 안정화와 상생 차원에서 협력사 유턴지원 등 다양한 유턴 활성화 방안을 고려해 달라”며 “코트라·산업단지공단·LH 등 지원기관은 유턴기업에 대한 현장 중심의 애로해소 및 지원체계를 강화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코트라·LH·산단공은 기관 간 상시 정보 공유를 통해 협력형(동반) 유턴 후보 기업을 공동 발굴하면서 지역별·업종별 입지정보를 적시 제공하고 동반 입주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기업들은 협력형 유턴 시 수요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강화 등을 주로 건의했으며 인력 양성·기술 개발 등 협력사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유턴기업과 상생 발전 할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한편, 산업부는 간담회에서 제기된 건의사항들을 향후 하위법령 개정 등에 반영하는 가운데 협력형 유턴에 대해 해외사업장 축소요건을 완화(25%→10%)하고 보조금 지원 비율을 상향(5%포인트 가산)하는 등 ‘2021년 경제정책방향 후속조치’를 내년 상반기 내 조속히 완료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