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12.28 13:50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최근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서는 이색적인 외관과 분위기를 갖춘 상업시설이 화제다. 경기 침체, 소비 패턴의 변화로 인해 전통적인 입지와 유동인구만으로는 투자자를 끌어들이기 힘들어졌기 때문이다.

이색적인 외관 및 테마가 적용된 상업시설은 가시성이 뛰어나 사람들 사이에서 인지도가 높고, 지역을 대표하는 상징성도 갖추고 있어 상당한 집객력을 자랑한다. 특히 이색공간이 많으면 많을수록 인스타그래머블 스팟도 다양해 젊은 층의 발길까지 끌어들일 수 있어 풍부한 수요 확보가 가능하다. 

실제로 수원 광교신도시에 위치한 상업시설인 ‘앨리웨이 광교’는 ‘호숫가 마을 페스티벌의 하루’라는 독특한 컨셉과 유럽풍의 이국적인 테마를 적용해 8개월만에 500만명의 수요를 끌어모으는 등 풍부한 배후수요를 바탕으로 지역 내 랜드마크 상업시설로 자리잡았다.

이색 테마가 반영된 상업시설은 분양 성적도 우수하다. 고양시 일산 동구에 조성된 ‘킨텍스 원시티 상업시설’은 북유럽 테마가 적용돼 투자자들 사이에서 높은 선호를 받으며 전실 분양을 마쳤고, 경기도 안산에 위치한 ‘그랑시티자이 에비뉴’도 마찬가지로 북유럽 테마에 수변 스트리트 설계를 도입해 계약 하루만에 완판됐다.

부동산 관계자는 “외관 디자인이나 내부 구성에 차별성을 갖춘 상업시설은 풍부한 유동인구를 모으며 죽은 상권까지 살리기도 한다”며 “상업시설에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면 대표상권으로 자리잡을 수 있는 이색 테마 상업시설에 관심을 둘 만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현대엔지니어링이 고덕국제신도시에 차별화된 테마를 갖춘 상업시설 ‘브리티시 고덕’을 분양해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브리티시 고덕은 고덕 국제화계획지구 Ebc-2블록에 들어서며 지하 1층~지상 5층까지 총 576실 중 금회공급분 575실, 연면적 약 7만1166㎡로 공급되는 초대형 규모의 영국 테마형 스트리트몰이다.

상업시설은 총 7가지의 이색적인 테마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영국 국기 유니온잭 패턴의 조경 디자인이 적용된 중앙광장인 ‘유니온잭 스퀘어’가 조성될 예정이다. 이벤트형 광장으로 아름다운 분수쇼와 미디어아트, 빅벤을 연출해 고객 유치 및 상가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또한 해리포터 속 급행열차가 출발하는 기차역 테마의 게이트 ‘킹스크로스’, 세계적인 포토스팟인 비틀즈 횡단보도를 재현한 팝뮤직 테마명소 ‘애비로드’, 그래피티 등 거리예술의 진수를 보여주는 ‘브릭레인’ 도 구현될 예정이다. 특히, 에버랜드 조경을 맡은 바 있는 삼성물산 조경사업팀(구 에버랜드, 예정)이 조경과 조형물 특화에 나설 계획인 만큼 영국정원을 구현한 ‘배드포트 가든’과 가까이에 위치한 어린이 근린공원의 연계가 기대되며, 이국적인 테마를 바탕으로 남녀노소 구분 없는 소비층을 확보, 지역 내 명소로 거듭날 것으로 보인다.

우수한 입지도 자랑한다. 단지가 들어서는 고덕 국제화계획지구 Ebc-2블록은 고덕신도시 메인대로와 대면하고 있는 상업시설로 중심상업지역과 맞닿아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다. 아울러 다양한 앵커테넌트의 입점도 계획하고 있어 신속한 상권 활성화가 기대된다. 시공할 때부터 이를 감안하여 설계해 대형 프렌차이즈의 입점이 가능한데다 문고, SSM, 키즈시설 등 고객을 끌어모으는 핵심 점포들까지 들어설 수 있어 기대감이 높다.

단지 인근에는 각종 대형 호재까지 예정돼 있다. 삼성전자는 고덕 일대에 약100조를 투자해 현재 2개 공장이 가동 중에 있으며, 2025년까지 총 6개의 공장이 착공될 계획이다.더불어 각종 행정기관이 이전해 평택 행정의 중심지 역할을 할 행정타운(예정)과 대규모 첨단 산업단지인 평택 브레인시티(예정)가 들어설 예정으로 고덕국제신도시에 계획된 아파트들이 입주를 마치면 상당한 배후수요를 갖추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 업계 관계자는 “주택시장이 규제강화로 투자자가 이탈하는 동시에 주택시장에 투입되지 못한 막대한 유동자금 탓에 수익형 부동산을 살펴보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다”면서 “브리티시 고덕은 고덕 중심에 위치한 초대형 상업시설인데 테마를 갖춘 조경까지 더해 고덕국제신도시 내 랜드마크로 자리할 전망이라 투자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브리티시 고덕 모델하우스는 평택시 비전동 1102-2번지에 위치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