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1.01.09 11:30
무장한 군인들이 미국 국회의사당에서 이동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욕타임스)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미국 민주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이르면 11일(현지시간) 상정할 계획이다.

8일 CNN 보도에 따르면 민주당이 장악한 하원이 빠르면 11일 탄핵안 상정에 이어 다음주 중 표결 일정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제리 내들러 하원 법사위원장과 민주당 하원의원 131명은 결의안을 공동 발의했다.

트럼프 대통령에게는 대선 결과에 불복해 이를 뒤집으려 미국 정부에 대한 폭력을 선동한 혐의가 적용됐다.

민주당은 대선 결과 인증을 위한 상·하원 합동회의 때 일어난 의사당 난입 사태는 "2020년 대선 결과의 인증을 전복하고 방해하려는 트럼프의 이전 시도들의 연장선"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결의안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과 정부 기관의 안보를 심각하게 위협했다. 그는 민주주의 체제의 무결성을 위협했고 평화로운 권력 이양을 방해했으며 정부 기관을 위태롭게 했다"며 "그는 대통령으로서 신뢰를 저버려 미 국민에게 명백한 피해를 줬다"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한 행동으로 만약 재임이 허용된다면, 국가 안보와 민주주의, 헌법에 대한 위협으로 남을 것임을 보여줬고 자치 및 법치와 양립할 수 없게 행동했다"며 탄핵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하원의원들은 이날 오후 전화회의를 열어 구체적인 탄핵 추진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반란 선동자가 되는 것을 선택했다"며 "우리가 어떻게 앞으로 나아가느냐가 회의 주제"라고 말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트럼프 탄핵론에 대해 "탄핵은 의회가 결정할 일"이라고 의회에 공을 넘겼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