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선영 기자
  • 입력 2021.01.19 13:54
햄지 (사진=유튜브 캡처)

[뉴스웍스=이선영 기자] 529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먹방 유튜버 햄지가 "김치와 쌈은 당연히 한국 음식"이라고 말했다가 중국의 한 광고업체로부터 일방적인 계약 해지를 통보받은 사실이 알려졌다. 이에 나경원 국민의 힘 전 의원도 햄지를 응원하며 대중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19일 나경원 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유튜버 햄지의 소신 발언을 응원한다"라며 "김치는 당연히 한국 고유의 음식이자, 우리의 자랑스러운 문화 유산"이라고 말했다.

그는 "고작 댓글에 '좋아요' 하나를 눌렀단 이유만으로 계약 해지까지 하는 중국의 모 소속사, 참 쩨쩨하다"며 "글로벌 시대에 맞지 않는 일종의 문화 보복"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햄지는 전날인 18일 자신의 유튜브 커뮤니티에 "몇 달 전 우렁쌈밥 영상을 올렸다. 현재 중국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댓글은 '아 이거 보니까 또 열받네 중국X들이 이젠 쌈도 지네 전통문화라고 하고 있던데' 이 댓글이다"라며 "여기서 중국X들이란 표현이 문제가 되고 있었다. 번역기를 돌리니 중국 분들이 오해할 만하게 심한 욕으로 번역돼 있는 것을 알게 됐다"라고 해명했다.

햄지는 "충분히 오해의 소지가 있었고, '좋아요'를 눌러 발생한 일이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라이브를 통해 사과했다"며 "쌈문화는 당연히 우리나라 식문화라 생각했기 때문에 그 댓글에 좋아요를 누른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치와 관련한 의견도 밝혔다. 햄지는 앞서 중국 네티즌들이 김치 먹방 영상에 악플을 달자 "김치나 쌈이 당연히 한국 음식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이 논쟁이 되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번 해명에서도 그는 "중국에서 활동하기 위하여 김치를 중국음식이라고 말해야 한다면 중국 활동을 하지 않겠다. 중국인들도 한국 활동을 위해 중국음식을 한국음식이라고 말할 필요는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17일 중국의 한 미디어 회사는 공식 입장문을 통해 "햄지의 중국에 대한 모욕이 대중에게 매우 심각한 악영향을 미쳐 모든 협력을 공식적으로 종료한다. 중국 팬들에게 상처를 입힌 발언으로 우리 회사의 신뢰에 상처를 입혔다. 당사는 중국에 대한 모욕에 단호하게 반대한다"며 햄지와의 계약 해지 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해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는 햄지를 향한 비난 여론이 쏟아졌고 중국 네티즌들은 햄지의 먹방 장면을 올리면서 "쌈은 중국의 문화"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