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1.30 07:20

최근 방역상황 부담…"소비 회복 속도 더딜 수도"

(일러스트 제공=픽사베이)
(일러스트제공=픽사베이)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우리나라의 지난해 4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예상보다 양호하면서 올해 경제 전망을 다소 밝게 했다. 다만 코로나19라는 변수가 여전히 존재하는 만큼 2월부터 시작될 백신 접종 등 방역상황이 올해도 관건이 될 전망이다. 

한국은행이 지난 26일 발표한 ‘2020년 4분기 및 연간 실질국내총생산(속보)’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GDP는 전기 대비 1.1% 성장했다. 이에 지난해 연간 성장률은 –1.0%로 집계됐다. 비록 역대 3번째 역성장을 피해가지는 못 했으나 1분기(–1.3%), 2분기(–3.2%) 급격한 마이너스에서 벗어나 3분기(2.1%), 4분기(1.1%) 플러스 성장함에 따라 향후 흐름은 ‘긍정적’이라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최근 해외 투자은행(IB)과 연구기관들도 우리경제의 올해 성장률 전망을 상향 조정했다.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주요 기관들의 2021년 한국 성장 전망치는 2.7~5.0%로 다양한 가운데 이번 GDP 등을 근거로 보고서를 발간한 7개 기관의 절반 가량은 올해 전망치를 0.1~0.3%포인트 상향했다.

IMF(국제통화기금)도 26일(현지시간) ‘세계경제전망’을 발표해 우리나라 성장률을 지난해 –1.1%, 올해 3.1%로 제시했다. 이는 지난해 10월 전망 대비 각각 0.8%포인트, 0.2%포인트 상향 조정한 것이다. 특히 2020년 성장률 –1.1%는 역성장에도 불구하고 성장전망이 공개된 선진국 11개국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2020~2021년 합산성장률도 가장 높다. IMF는 “실물경제가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는 정도도 한국이 가장 높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유진투자증권 리서치는 2021년 한국 경제성장률을 기존 대비 0.2%포인트 올린 3.2%로 전망했다. 상향 요인으로 ‘미국 부양책, 백신 접종 등으로 올해 주요국 경제 회복 전망이 유효함에 따른 수출 개선 지속’, ‘1분기 중반 거리두기 완화 가능성에 따른 내수 소비 개선 가능성’, ‘지난 3~4분기 재고 감소 이후 재고 확충 기대’ 등을 꼽았다.

이 같은 전망이 잇따르면서 정부도 성장률 목표 3.2% 달성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7일 IMF 연례협의 미션단과의 화상접견에서 “지난해 우리나라가 주요국 대비 양호한 성장세를 보인 것은 수출 개선과 재정의 충실한 버팀목 역할에 기인했다”며 “정부가 제시한 올해 3.2% 성장은 충분히 달성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도 지난 15일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거리두기 단계 상향의 조정으로 지난 11월 전망 당시보다 소비가 더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번 3차 재확산의 충격은 이전 두 차례의 확산보다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소비가 부진하지만 IT 부문 중심으로 수출과 설비투자가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어 성장률 전망치는 지난 11월에 했던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은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3.0% 수준이다.

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금융시장에서도 올해 한국의 성장률을 3% 초반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전년동기 대비 기준으로 볼 때 2020년 2분기 성장 위축이 컸던 만큼 상반기 경제성장률은 우상향 패턴을 보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성장 기여도 측면에서도 볼 때 상반기는 선진국의 수입 수요를 통해 수출이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고 민간 소비는 정상화 과정이 나타나겠지만 회복속도는 상대적으로 더딜 것으로 보인다”며 “백신 보급으로 코로나 충격이 점차적으로 완화될 것이란 가정 하에 하반기로 갈수록 민간소비의 개선세가 나타나겠으나 계층별, 소득별 양극화 흐름이 심화됨에 따라 이연 수요 이후 지속성 측면에서는 기대치를 낮출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설 명절이 2주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느린 소비 회복 속도는 다소 우려되는 대목이다. 최근 IM선교회발 집단감염으로 신규 확진자가 500명 내외로 발생하고 있어 거리두기 단계 조정에 대한 정부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2월부터 적용할 새로운 거리두기 조정방안 발표일도 29일에서 31일로 미뤘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IM선교회발 대규모 집단감염을 재유행의 전조로 해석하는 전문가들도 있는 반면 전국의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은 두 달여간 지속된 강력한 방역조치로 영업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면서 이제 더는 버틸 수 없다고 호소하고 있다”며 “상황을 조금 더 면밀히 분석하면서 방역 효과와 민생의 고통, 현장의 수용성 등을 신중하게 고려해 최선의 방안을 찾아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