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2.08 13:44
정의용 외교부 장관. (사진제공=외교부)
정의용 외교부 장관. (사진제공=외교부)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정의용 외교부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가 더불어민주당 단독으로 채택됐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8일 전체회의를 열고 정 후보자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야당의 반대 속에 채택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 전원과 무소속 김홍걸 의원은 찬성했고,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은 현장 기권, 국민의힘 의원들은 반대 의사를 밝히고 투표에 불참하며 찬성 11표, 기권 9표로 경과보고서가 채택됐다.

야당은 정 후보자가 주도했던 외교·안보 정책이 대부분 실패했고, 재산형성 등 도덕성 검증을 위한 자료제출까지 거부했기에 외교부 장관 후보로서 결격 사유가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야당 간사인 김석기 국민의힘 의원은 회의 시작 직후 성명서를 낭독하며 "국민의힘 위원 일동은 정 후보자가 외교부 장관직을 수행하기엔 부적격하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북한 비핵화 정책은 실패한 것으로 판명이 났다. 그럼에도 후보자는 김정은이 아직 비핵화 의지가 있다고 하는 등 북한 옹호에 여념이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후보자가 이끌었던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정책으로 국가 안보가 약화하고, 국민의 기본권이 침해됐으며 한미 동맹이 근본부터 흔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지난 5일 논란이 된 지난해 탈북민 북송 사건 관련해 "헌법 무시와 인도주의 외면, 국내법에 대한 몰이해는 외교부 장관 후보자로서의 자질을 의심케 했다"고 밝혔다. 

또한 "후보자 본인과 가족의 재산 형성 및 장남의 병역 면제 자료 등 도덕성 검증을 위한 자료 제출 요구를 거부했다고도 짚으며 보고서 채택에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여당 간사인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납득할 수 없는 사유로 정쟁을 유발하고 (경과보고서) 채택을 거부하는 것은 제1야당이 취할 태도가 아니다"며 "야당이 납득할 수 없는 발목잡기를 강행한다면 여당은 단독으로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반박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정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재가하면 정 후보자는 현 정부 들어 야당 동의 없이 임명되는 28번째 장관급 인사가 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