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2.09 16:31

정 총리 "영양정보 빅데이터 구축…생애 전주기 맞춤형 영양관리 지원"

(자료제공=농림축산식품부)
(자료제공=농림축산식품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건강한 식생활 환경개선을 위해 건강한 식생활 환경조성 및 지원, 식품정보 제공 확대, 안전한 어린이집·유치원·학교 급식 제공, 건강한 영양관리 및 식생활 지원 확대를 추진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7기 식품안전정책위원회 위원을 위촉(임기 2년)하고 제22차 위원회를 주재했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향후 5년간 먹거리 안전 정책의 초석이 될 ‘제5차 식품안전관리 기본계획’ 등을 논의했다.

제5차 기본계획은 ‘안전한 식품, 건강한 국민, 행복한 사회’를 비전으로 ‘선제적 위해요인 안전관리’, ‘안전한 식품생산 기반 확립’, ‘과학적 유통·수입 관리 체계 강화’, ‘건강한 식생활 환경 개선’ 등 4대 전략을 설정하고 15대 과제, 144개 세부과제를 추진한다.

우선 중금속, 미세플라스틱 등 유해오염물질에 대한 위해수준 변화를 평가해 관리 기준을 개선하고 축수산물에 대한 잔류허용물질목록제도(PLS)를 단계적으로 도입한다. 지난해 발생했던 안산 어린이집 식중독 사건과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신속한 역학조사 및 대응 등 집단발생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식중독조기경보시스템 운영 대상 기관을 초중고등학교에서 유치원, 어린이집, 병원, 기업으로 확대한다.

또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과 식품안전경영을 통합한 ‘한국형 식품안전관리 인증시스템(K-식품안전인증)’을 개발해 우리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안전한 식품생산기반 확립을 위해 농축수산물과 제조·가공식품의 생산 환경은 개선한다. 안전한 농축산물 공급을 위해 우수농산물관리인증제도(GAP) 내실화, 유기·무항생제 축산물 인증제 활성화, 식육포장처리업 HACCP 단계적 의무화 등을 추진한다.

어디서든 세척·살균된 안전한 달걀을 먹을 수 있도록 가정용에 한해 시행하는 달걀 선별포장 의무를 음식점·집단급식소까지 확대하고 양식장과 생산해역에 각각 양식수 정화시설과 하수처리시설을 확충해 생산단계부터 안전성을 확보한다.

정부는 과학적 유통·수입 관리체계 강화를 위해 부처별 농축수산물 및 가공식품 정보를 통합하고 농지·용수·농약 등 정보를 활용한 AI 기반 유통·수입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식품사고의 원인을 보다 신속·정확히 규명·대응한다.

김치와 같은 다소비 수입식품의 해외 현지 공장에 대해서는 국내와 동일하게 HACCP 인증을 의무화하고 해외직구 인기 식품을 집중 검사한다. 고위험지역에서 출발한 여행자의 휴대품은 전량 X-ray 검사를 실시해 부적합 식품반입을 원천 차단한다.

또 현행 유통기한 제도를 국제적 추세 등을 반영해 소비기한제로 검토·개선하고 학생들에게 보다 위생적이고 안전한 급식을 제공하기 위해 IT를 활용한 식재료 검수서비스를 확대한다.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저소득층에게 지급하는 농산물 현물바우처를 확대하고 초등돌봄교실 학생에게 지원하는 과일간식과 임산부에게 지원하는 친환경농산물도 확대 추진한다.

정 총리는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홍보와 안내도 빠뜨릴 수 없다”며 “영양정보 빅데이터를 구축해 국민들에게 더 많은 정보를 더 정확하고 빠르게 알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아이들부터 어르신까지 생애 전주기에 걸쳐 맞춤형 영양관리도 지원하겠다”며 “그럴듯한 대책보다는 이행과 실천이 중요한 만큼 관계부처는 오늘 논의하는 정책을 빠짐없이 정성껏 실행해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