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2.19 16:20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이 19일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통일부 홈페이지 캡처)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이 19일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통일부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통일부가 19일 북한의 식량 지원 상황과 관련해 "현재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있지는 않다"라고 밝혔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식량 부족 상황과 대북 식량 지원 계획'을 묻는 질문에 "정부는 북한의 식량상황과 관련해 국내외 연구 기관들의 다양한 분석 등을 참조하면서 면밀하게 살펴 나가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변인은 "식량부족과 같은 인도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정치·군사적 상황과 별개로 지속적으로 협력해야 한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견지해 오고 있다"며 "북한의 쌀, 비료 등 전반적인 인도적 수요를 면밀하게 살피고, 코로나 상황이나 물자의 유입 등과 같은 제반 여건, 그리고 국민공감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겠다"고 설명했다.

다만 "현 단계에서 구체적인 지원시기나 방안 등, 규모 등을 검토하고 있지는 않다는 점을 함께 말씀드린다"고 선을 그었다.

북한의 식량 상황에 대해선 "식량 부족량을 정확히 추계하기는 어렵지만, 올해 북한에선 100만톤 이상의 식량이 부족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전했다.

최근 '북한에서 관광사업을 다시 재개하려는 움직임이 보인다'는 보도와 관련해선 "북한의 방역상황들 그리고 방역과 관련된 국경동향 등 각종 조치를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다"면서 "다만 지금 현재 시점에서 국경상황의 변화 또는 방역지침이나 조치의 변화 등을 구체적으로 확인해 드릴만한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