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1.03.03 10:05
러시아의 야권인사 알렉세이 나발니. (사진=유튜브 '알렉세이 나발니'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러시아 야권인사 알렉세이 나발니 독살 시도와 관련된 러시아 개인과 기관, 기업을 제재했다. 러시아는 보복하겠다고 천명했다.

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 재무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러시아 고위 관리 7명에게 제재를 가했다"면서 "이번 제재에는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 국무부, 상무부가 참여했다"고 밝혔다.

재무부의 제재 대상자들은 알렉산드르 보르트니코프 연방보안국(FSB) 국장, 이고리 크라스노프 검찰총장, 안드레이 야린 러시아대통령 정책실장, 세르게이 키리옌코 러시아대통령 행정실 제1부실장, 알렉산드르 칼라시니코프 연방교정국 책임자, 국방차관 2명 등이다.

또한 러시아의 제27호 과학센터, 제33호 과학시험연구소, 국가유기화학기술연구소 등 과학 기관 3곳과 연방보안국 등 보안기관 2곳도 제제대상에 포함됐다.

재무부는 "이들 개인 및 기관과 관련된 미국 내 자산은 모두 동결됐으며 이들과 거래하는 것도 금지된다"고 말했다.

이와 별도로 미 상무부는 러시아의 대량살상무기 프로그램과 화학무기 활동을 지원한 것으로 의심되는 14개 기업을 제재 대상에 올렸다. 이들 기업은 러시아,  독일, 스위스 등지에 있다.

국무부도 러시아를 방위 물품 및 서비스 수출 거부 대상국에 추가했다. 국무부  제재 조치는 최소 12개월 간 유지된다. 12개월 뒤 러시아가 제재 해제를 위한 요건을 충족시켰다고 평가되면 제재는 해제된다.

앞서 유럽연합(EU)도 러시아 제재를 시작했다. EU는 나발니 수감에 관여한 러시아 검찰총장과 연방교정국 책임자, 연방수사위원회 위원장, 국가근위대 대장에 대한 제재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에대해 러시아는 "근거없는 불법 제재"라며 상호주의에 입각한 보복을 경고했다.  타스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당연히 대응할 것"이라면서 "누구도 상호주의라는 외교 규정 가운데 하나를 취소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러시아 상원 국제문제위원회 부위원장 블라디미르 드좌바로프도 "이 결정들은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이다"면서 "유엔 안보리를 거치지 않은 제재는 본질적으로 불법"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