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오영세 기자
  • 입력 2021.03.10 15:12

620억 투입 2023년까지 다양한 도시재생사업 추진

김상호 하남시장이 9일 신장1‧2동 주민과 온라인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하남시)
김상호 하남시장이 9일 신장1‧2동 주민과 온라인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하남시)

[뉴스웍스=오영세 기자] 김상호 하남시장이 지난 9일 열린 신장1‧2동 주민과의 대화에서 도시재생 등을 통해 원도심의 활력을 찾아가겠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지난 8일 천현동에 이어 9일 오전 신장1동 주민과 오후는 신장2동 주민과 ‘온라인 주민과의 대화’를 진행했다.

이날 주민들은 도시재생사업, 신장시장 등 지역상권 활성화 및 주차장 확충 등을 건의했다.

김 시장은 “지난해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로 획득한 국도비 등 총 620억원을 투입해 2023년까지 다양한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해 갈 것”이라며 “도시재생을 통해 원도심의 활력을 찾겠다”라고 밝혔다.

도시재생사업은 신장동 일원을 대상으로 ▲원도심 통합관리 가이드라인 마련 ▲신장 생활문화어울림 센터 조성 ▲주민참여형 가로환경개선 사업 ▲가로주택 정비사업(민간사업) ▲하남형 대안‧공유 공간 조성 등 사업을 추진한다.

3월 중 GH공사와 사업 위탁 협약을 추진하는 한편, 원도심 통합관리 가이드라인 수립용역 등 관련 용역을 착수할 예정이다.

이날 김 시장은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지역화폐 확대 발행, 공공배달앱 시행, 주차장 확충 및 상권진흥구역 등을 추진하겠다”며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골목상권, 전통시장 모두가 함께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또 신장1동 주민들이 제안한 주차장 확충 건의에 대해 “주차장수급실태 조사 결과에 따라 도시재생, 교산신도시 개발 등과 연계해 중장기적으로 주차장을 확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소요되는 예산은 정부 등의 주차 관련 사업 공모를 통해 국도비를 확보하는 방향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김 시장은 원도심 교육인프라와 관련해서도 “스마트 기자재 보급 등을 통해 어느 지역에 견주어도 뒤떨어지지 않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겠다”며 “신장동 평생학습관을 직영으로 전환해 보다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등 평생학습이 가능한 도시 조성에도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