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3.12 11:30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중앙선대위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중앙선대위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은 "특검을 통해서 더 강화된 조사와 수사가 이뤄지고 그런 과정을 통해서 국민들께서 수사와 조사를 많이 신뢰할 수 있다고 한다면 특검을 수용하고 야당과 즉시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가 민주당에 특검 수사를 건의하자, 이를 전격 수용한 것이다.

김 직무대행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중앙선대위회의' 직후 가진 백브리핑에서 "이번 LH의 투기 사건 관련해서 국민들께서 한 점 의혹도 남지않도록 낱낱이 조사하고 밝히고 관련해서 위법하면 엄정하게 처벌한다는 기본 원칙이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정부에서 설치된 합동수사본부에서 관련기관들이 다 모여서 샅샅이 조사할 것 같다"며 "1차조사 결과를 발표했고 가족 정보제공 동의까지 받아서 2차조사 결과를 발표하게 되고 병행해서 합동수사본부에서 수사를 통해서 차명거래까지 다 밝혀내고 뿐만 아니라 부동산 투기 사범까지 찾아내 관계 법령에 의해 처벌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열린 '민주당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김 직무대행은 "3기 신도시 전 지역을 대상으로 특별수사본부 수사는 가족 포함 차명거래까지 밝혀낼 것"이라며 "민주당과 정부는 불법투기행위자를 공직에서 퇴출하고 법과 제도를 통해 투기이익을 빠짐없이 환수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주택정책 집행기관의 내부 정보를 이용한 사익편취, 기획부동산 등 이른바 부동산 투기세력들을 적폐로 규정하고 발본색원하겠다"며 "저는 국회의원 전수조사에 대해 국민의힘과 국회의장에게 전달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께서 수용 의사를 밝혔고 국회의장도 공감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회가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국민께 보여드려야 한다"며 "지체하지 말고 행동에 옮겨야 한다. 전수조사 때 소속의원들의 정보제공동의서부터 여야가 함께 제출하면 좋겠다"고 피력햇다.

또한 "조사결과 부정 사례가 드러나면 국회 윤리위 제소를 약속해야 한다"며 "민주당은 준비돼 있으니 국민의힘도 참여해달라. 국민적 관심사가 큰 만큼 신속히 진행될 수 있게 국민의힘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