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오영세 기자
  • 입력 2021.03.16 15:18

김상호 하남시장 “2050년까지 탄소중립 도시 만들어 나갈 것”

김상호 하남시장이 15일 기후위기 하남비상행동 준비위원회 첫 회의에 줌을 이용 참여하고 있다. (사진제공=하남시)
김상호 하남시장이 15일 기후위기 하남비상행동 준비위원회 첫 회의에 줌을 이용 참여하고 있다. (사진제공=하남시)

[뉴스웍스=오영세 기자] 김상호 하남시장과 기후위기 하남비상행동 준비위원회가 기후 위기를 함께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김 시장은 지난 15일 줌(ZOOM)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열린 기후위기 하남비상행동 준비위 첫 회의를 함께 했다.

이날 회의는 ‘기후 위기는 실천과 행동’이라는 목표 아래 ‘기후위기 하남비상행동’을 정식 출범시켜 지역 내 기후 위기 대응 활동을 본격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는 김 시장을 비롯해 홍미라 하남공정무역협의회 대표, 김부성 백년도시위원회 교통환경위 위원장 등 단체‧시민 60여명이 참여했다.

김부성 위원장은 “기후 위기가 심화됨에 따라 코로나19 팬데믹과 작년 최장기간 장마 등이 발생하며 인류에 경고를 주고 있다”며 “기후 위기 앞에 중요한 것은 행동으로 이것이 기후위기 하남비상행동을 구성하게 된 배경”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준비위는 정식 명칭을 ‘기후위기 하남비상행동’으로 정하고, 향후 정기적 회의를 통해 조직·역할·실천과제를 구체화해 나가기로 했다.

회의를 함께 한 김 시장은 “곧 인구 30만 명을 돌파할 하남시는 교산신도시·캠프콜번·H2 등 각종 개발사업을 앞두고 있다”며 “시는 이러한 개발사업들이 친환경적으로 이뤄져야만 지속가능한 도시로 갈 수 있다는 절박함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환경도시 하남, 지속가능도시 발전 핵심과제인 기후위기 대응을 함께 논할 수 있도록 공론의 장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하다”며 “올해 신설한 녹색환경국을 중심으로, 여러분들과 함께 2050년까지 탄소중립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