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3.17 22:05
(사진제공=외교부)
토니 블링컨(왼쪽) 미국 국무장관과 정의용 외교부 장관. (사진제공=외교부)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안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이 지난 17일 취임 이후 첫 회담을 가지며 한미관계, 한반도 문제, 지역 및 글로별 현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외교부는 이날 "양 장관은 굳건한 한미동맹이 동북아와 인도·태평양 지역, 세계의 평화·안정·번영의 핵심축임을 재확인했다"며 "한미관계를 호혜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특히 양 장관은 빠른 시일 내 한미 정상회담 개최를 위해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외교부는 "정 장관과 블링컨 장관이 북한 및 북핵문제가 시급히 다뤄야 할 중대한 문제라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에 진전을 가져오기 위한 양국 간 협력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협의했다"고 전했다. 

또한 "대북정책 관련 양국 간 완전히 조율된 전략 마련과 시행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했다"며 "이를 위해 미국 대북정책 검토과정을 포함해 앞으로도 각 급에서 긴밀히 공조와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한국과 미국은 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한국의 신남방정책과 연계해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한 한미 간 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민주주의·인권 등 공동의 가치 증진은 물론 기후변화, 코로나19 대응 등 글로벌 현안 해결을 위한 협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따라서 양 장관은 오는 4월 개최되는 기후정상회의, 5월 개최되는 P4G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 및 코로나19 대응과 글로벌 보건안보 강화를 위해 협력하며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아울러 외교부는 "양 장관이 최근 미얀마 내 사태에 대해서도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며 "미얀마 군·경찰의 폭력 사용 즉각 중단, 정치 지도자의 즉각 석방 및 민주주의의 조속한 회복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외교장관 회담은 약 1시간 45분 동안 이뤄졌으며 18일 한미 외교·국방 장관이 참여하는 '2+2회의'가 오전에 진행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