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1.03.19 13:57
(이미지=LH공사 홈페이지 캡처)
(이미지=LH공사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들의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현직 직원이 처음으로 경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게 됐다.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이 지난 2일 관련 의혹을 처음으로 제기한 지 17일 만이다.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19일 오전 10시경부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LH 직원들을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이날 경찰은 LH 직원 중 가장 큰 규모의 투기를 한 것으로 알려진 강모 씨를 비롯한 복수의 LH 직원들을 부른 것으로 알려졌다.

소환조사는 앞서 경찰이 진행한 LH본사·피의자 자택·국토교통부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혐의 입증 자료가 어느 정도 확보됨에 따라 시행된 것으로 보인다.

직원들 가운데 첫 번째로 소환된 강 씨는 광명·시흥 3기 신도시 개발 예정지와 관련된 토지를 가장 많이 사들인 것(약 64억원)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강 씨는 광명·시흥 일대에서는 이른바 '강사장'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다. 경찰은 강 씨를 내부정보 유출 여부 등을 밝혀낼 핵심 피의자 중 한 명으로 보고 있다.

경기남부청은 참여연대·민변이 공개한 투기 의심자들과 또다른 시민단체인 활빈단이 고발한 직원 15명에 대한 수사를 벌이고 있다. 처음 고발된 15명 가운데 일부는 조사 결과 동명이인으로 밝혀졌지만, 경찰의 별도 조사로 투기 의심 직원이 추가돼 수사 대상자 수는 15명(현직 13명·전직 2명)으로 유지됐다.

압수수색 이후 투기 의심 직원들의 소환조사까지 연이어 진행되면서 경찰의 LH 수사에 속도가 붙기 시작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최승렬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수사국장은 전날 "금명간 (부동산 투기 의혹) 피의자에 대한 소환이 일부 이뤄지고 다음주부터는 압수물 분석과 추가 압수수색 등이 속도감 있게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