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3.29 10:26

"이번 선거, 지지율·여론조사 보다 '조직력' 싸움... 내곡동 땅, 당시 국장전결 사안"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지난 2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유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지난 2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유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는 이번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대해 "지지율·여론조사는 별 의미가 없고 어느 정당이 조직력이 강한가의 싸움"이라고 내다봤다. 

오 후보는 29일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투표하는 날이 휴일이 아니기 때문에 아마 투표율이 60%가 안 될 거라고 예측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에 앞서 그는 "저는 15%, 20% 가까이 차이난다는 말 전혀 믿지 않는다"며 "이번 선거는 보궐선거고, 지지율이 높으면 이기는 것이 아니라 투표장으로 가주셔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정치적으로 서울은 기울어지는 동네"라며 "25개 자치구 중 24개가 민주당 구청장인 것이 저희에게는 가장 치명적이다. 그리고 시의회·구의회·각종 관련단체 등 구청장의 영향력이 미치는 단체들이 수십 개다. 그런 것이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내곡동 땅 관련해 (오 후보가) 당시 현장에 모습을 보였다는 증언이 있는데 이에 대한 대응은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엔 "측량하는 데 제가 현장에 있었다 없었다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사안의 본질을 자꾸 프레임을 그쪽으로 옮겨가는 것"이라며 "본질은 이 땅이 LH 투기처럼 정보를 알아서 매입한 땅이 아니라 저희 장인이 1970년도에 돌아가셨고 40년이 더 됐는데, 그때 상속 받은 땅이라는 게 제일 중요한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땅이 국민임대주택을 거쳐서 보금자리주택으로 지정됐는데, 그 과정에서 오세훈이 시장으로서 영향력을 행사했는가 그래서 돈을 더 받았는가가 가장 중요한 쟁점"이라며 "제가 시장되기 전인 2005, 2006년 무렵부터 노무현 정부 국토부와 서울시 SH공사가 이미 논의를 거쳐서 그 지역을 국민임대주택 예정지구로 지정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제가 2006년 7월 1일부터 시장직을 수행했는데 2006년 3월 경에 이미 국책사업 예정지구로 지정했고 그 이후 환경부와 그린벨트 푸는 문제로 논의가 계속 이어지는데, 그 과정도 국토부가 주도했다"며 "서울시는 사실 모든 문제가 경유하는 부서에 불과하다. 그래서 제가 국장전결이라고 얘기한 것이고 당시 규정이 그렇게 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한테 보고가 올라오지 않는 사안"이라며 "제가 거기에 영향력을 행사할 여지가 없는 것이다. 진행된다는 사실 자체를 모르고 있었다는 그게 쟁점"이라고 덧붙였다.

'부동산 공급을 위해 층고 제한을 바로 풀겠다는 것에 대해 설명해달라'는 요청에는 "층고 제한이나 용적률 제한 완화는 민간 시장에 신규 주택 공급을 활성화하기 위한 조치로 제가 공약하는 것"이라며 "이건 어차피 거기로 가야할 길"이라고 잘라 말했다. 

또한 "전국적인 기준을 법으로 정해놨는데, 법에서 규정한 것조차도 서울시는 허용을 안 하고 있다"며 "그러니 법보다도 기준을 낮춰놓은 것이다. 그 바람에 주택 공급이 활성화가 안 되는 것이다. 경제성이 안 나오니 시장이 반응을 안 하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