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1.04.01 11:04
지난달 4일 크리스티네 슈라너 부르게너 유엔 미얀마 특별대사가 미얀마 군부 쿠데타에 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United Nations' 캡처)
지난달 4일 크리스티네 슈라너 부르게너 유엔 미얀마 특별대사가 미얀마 군부 쿠데타에 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United Nations'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유엔 미얀마 특별대사가 미얀마 사태가 내전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고 경고했다. 미국, 독일 등 각국은 미얀마 내 자국민에게 미얀마 철수를 명령 또는 촉구했다.

31일(현지시간)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크리스티네 슈라너 부르게너 유엔 미얀마 특별대사는 이날 안전보장이사회 비공개 화상회의에서 "미얀마 군부의 잔혹행위가 심각한 수준이다"면서 "소수민족 반군(무장단체) 대다수가 군부에 반대하고 있어 대규모 내전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미얀마 인권단체인 정치범지원협회(AAPP) 발표자료에 따르면 쿠데타가 발생한 이후 두 달간 군부는 시민 536명을 살해하고 2729명을 체포·구금했다”면서 “안보리가 더 이상 시간을 끌며 대화를 통해 해결하려고 한다면 더 많은 인명 피해를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미얀마에는 약 20개의 소수민족 반군단체가 있다 구성원은 총 7만5000명으로 파악된다. 이들 대부분은 군부 쿠테타를 반대하고 있다.

특히 라카인족 자치를 주장하고 있는 아라카군은 전날 미얀마민족민주주의동맹군(MNDAA)·타앙민족해방군(TNLA) 등과 공동성명을 내고 "군부가 유혈진압을 중단하지 않는다면 모든 반군부 세력과 협력해 저항하겠다고 경고했다.

게다가 민주진영은 반군과 협력할 태세다. 이날 민주진영의 ‘연방정부 대표위원회’(CRPH)는 "쿠테타 세력에 맞서 국민통합정부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정부에는 반군세력들도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내전 양상이 짙어지자 주요국들은 미얀마 내 자국민에게 미얀마 탈출을 명령하거나 권고하고 있다.

미국은 지난달 30일 주요 주재원을 제외한 모든 미얀마 주재 자국 공무원과 가족, 미국 국적 민간인에게 철수를 명령했다. 독일 외교부도 미얀마 내 자국민에게 가능한 한 빨리 미얀마를 떠나라고 권고했다. 노르웨이 등 북유럽 국가는 자국민에게 미얀마 탈출을 권유했다. 일본, 베트남, 중국, 싱가포르는 이미 자국민들의 미얀마 철수를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