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4.12 11:17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홍영표 페이스북 캡처)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홍영표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 대표 선거에 도전하는 홍영표 의원이 12일 조국 전 법무장관의 자녀 입시 비리 문제와 관련해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바라보고 좀 더 엄격하게 판단하는 것이 우리가 부족했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사실 관계는 재판을 통해 최종적으로 확정되겠지만 국민의 눈높이에서 공감하는 데 있어서 우리가 안이하지 않았나 그런 생각을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진행자가 '민주당의 선거 참패 원인 중 하나로 조국 전 장관 수호를 지적하는 목소리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 지'를 묻자 "거기에 두 가지 문제가 있다고 본다"며 "사실 공수처나 검경수사 조정 사법개혁을 당시 여론조사에서 70% 가량의 국민들이 지지했다"고 말했다.

이어 "서초동에 수백만 나온 분들이 조국 전 장관 개인의 도덕적 입시부정, 비리, 부패 이것을 지켜주기 위해 시민들이 거리로 나온 건 아니라고 본다"며 "당시 (시민들은) 검찰의 과잉수사, 표적수사, 정치검사 행태에 대해 분노했던 것이라 (조국 전 장관의 문제를) 검찰개혁과 연관시키는 것은 동의하기 힘들다"고 밝혔다.

또한 "조국 전 장관 자녀의 입시 문제는 지금도 재판이 계속되고 있다"며 "이런 것은 사실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바라보고 좀 더 엄격하게 판단하는 것이 부족했다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한편으로 입시 비리 재판 이런 문제들에 대해 국민들이 얼마나 민감하고 또 정의와 공정이란 측면에서도 국민들이 분노한 것에 대해선 우리가 충분히 이해해야 된다고 본다"며 "국민의 눈높이에서 공감하는 데 있어서 우리가 안이하지 않았나 그런 생각을 한다"고 반성했다.

홍 의원은 검찰·언론개혁과 관련한 우려의 목소리에 대해선 "큰 방향에선 틀리지 않았다고 본다. 해야 되는데 지금 현재 코로나19 위기 상황이고 경제적으로 국민들이 힘든 시기 아니냐"며 "그것들을 병행해서 잘 하라 이런 요구라고 생각한다. 어느 쪽을 포기해라 이건 아니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어 "검찰개혁 마지막 단계 문제도 국민들을 충분히 이해시키고 설득하고 또 부족하면 조금 늦춰서 갈 수도 있는 것"이라며 "그건 얼마나 국민들과 공감하면서 할 수 있는냐 그런 문제로 본다. 그러니 지금 상황이 이러니까 포기해야 된다고 나가선 안 된다"고 일축했다.

한편 홍 의원은 2022년 대선 경선 일정을 당헌·당규대로 가는 것이 아닌 조정해야 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대선이 있는 해는 원칙에 따라서 당헌과 당규에 따라 공정하게 운영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며 "대선 경선 일정 조정에 대해 후보 모두가 다 동의한다면 정말 그렇게 될 수도 있겠지만 거기서 한 명이라도 반대하면 룰을 바꾸는 것은 옳지 않다"고 일갈했다.

또한 민주당의 재보궐선거 참패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대선후보로 등판할 가능성에 대해선 "가끔 (유 이사장을) 만나는데, 현재까지 그런 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