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4.13 10:11
방송인 김어준씨를 하차시켜달라는 국민청원이 13일 청와대 공식답변 요건인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방송인 김어준 씨를 하차시켜달라는 국민청원이 13일 청와대 공식답변 요건인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TBS 교통방송의 시사 프로그램인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진행하는 방송인 김어준 씨를 TBS에서 퇴출해달라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이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공개 시점부터 30일 이내에 20만명 이상이 동의하는 청원에는 청와대가 공식 답변을 해야 한다.

해당 청원은 지난 9일 '김어준 편파 정치방송인 교통방송에서 퇴출해주세요'라는 제목으로 게시됐으며 게시 나흘 만인 13일 21만3000명 이상의 동의를 얻은 상태다.

청원인은 "서울시 교통방송은 서울시의 교통흐름을 실시간 파악해서 혼란을 막고자 존재하는 것"이라며 "그러나 김어준은 대놓고 특정 정당만 지지하며 그 반대 정당이나 정당인은 대놓고 깍아 내리며 선거나 정치에 깊숙히 관여하고 있다"고 청원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이것은 국민들 모두가 다 아는 사실"이라며 "이런 국민들의 분노로 김어준을 교체하고자 여론이 들끓자 김어준은 차별이라며 맞대응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교통방송이 특정 정당 지지하는 정치방송이 된지 오래인건만 변질된 교통방송을 바로잡자는것이 차별인가"라며 "교통방송 자리에서 내려오라"고 촉구했다.

한편 2016년부터 9월부터 방송을 시작한 '김어준의 뉴스공장'은 지난해 서울·수도권 라디오 청취율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할 만큼 높은 인기를 구사해왔다. 다만 인기와 함께 줄곧 정치적 편향성 논란에도 휩싸였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도 수차례 제재를 받았으며 이번 4·7 재보궐선거에서도 정치적으로 편향된 방송을 한다는 이유로 야권에서 '김어준 퇴출론'이 나오기도 했다. 

다만 TBS가 독립재단인 만큼 뉴스공장을 폐지하고 김씨를 하차시키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만약 TBS가 서울시 산하에 있는 기관이라 할 지라도 서울시 의회와 TBS 이사회가 동의하지 않는 한 서울시장의 인사권 행사가 어렵다. 또한 서울시의회 의원 대부분이 민주당 당적을 갖고 있는 상황이므로 해당 국민청원이 이뤄질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