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1.04.14 17:13
(사진제공=산업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9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열린 '반도체협회 회장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부)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정부가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2년간 관련 인력 4800명을 양성하고 반도체 특별법 제정을 검토할 방침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4일 서울대학교 반도체공동연구소를 방문해 반도체 인력양성에 대한 현황을 점검하고 인력난 해소를 위한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2019년 기준 3만6000명 수준인 반도체 산업기술인력은 향후 10년간 매년 1500명의 확보가 필요한 상황이다. 산업부는 반도체 인력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학사급, 석·박사급, 실무인력 등 맞춤형 인력양성 정책을 추진해 내년까지 총 4800명 이상의 인재를 배출할 계획이다.

학부 3학년을 대상으로 시스템반도체 설계 특화과정을 지원하는 시스템반도체 설계전공트랙을 내년에 신설할 예정이다.

설계전공트랙 이수자는 졸업 후 팹리스(반도체 설계회사) 취업 시 추가교육 없이 실무 투입이 가능하도록 교육받는다. 반도체산업협회를 중심으로 팹리스 채용 연계 지원도 이뤄진다.

민·관이 공동 투자해 핵심기술 연구개발(R&D), 고급인력 양성, 채용 유도까지 연계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를 통해 향후 10년간 총 3000명의 석·박사급 인력을 배출할 계획이다.

반도체 설계 전문인력 교육에 대한 업계 요청을 반영해 IDEC, 설계지원센터 등 인프라를 활용한 1200명의 실무인력 양성을 추진한다.

성윤모 장관은 "우리나라의 초격차 유지, 설계‧공정 난이도 증가에 대한 대응, 안정적인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구축을 위해선 반도체 핵심인력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오늘 제기된 인력양성을 포함해 지난주 제기된 반도체 업계 요청사항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국내외 반도체 산업의 여건, 타국 입법동향 등을 감안해 반도체 특별법 제정도 검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