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1.04.22 16:26

교원단체 "지금은 코로나 극복에 집중해야 할 때…교원평가 유예해야"

등교 중지로 인해 비어 있는 교실에서 한 교사가 원격수업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교육부TV 캡처)
등교 중지로 인해 비어 있는 교실에서 한 교사가 원격수업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교육부TV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올해에도 여전히 이어지고 있지만 작년에 유예됐던 교원능력개발평가가 올해에는 시행될 예정이다. 

교육부는 22일 제2차 학교일상회복지원단회의를 열고 교원능력개발평가 제도 개선 추진 내용과 2021학년도 평가 실시 계획을 각 시·도교육청에 안내했다. 올해에는 기존에 PC로만 가능하던 평가 방식에서 모바일 기기 활용도 가능하도록 개선이 이뤄진다.

지난 2010년 교원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된 교원능력개발평가는 매년 하반기 진행되는데, 교원들의 지도 역량에 대한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 및 동료 교원의 평가로 이뤄진다.

교원 단체 등은 코로나19가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 만큼 올해에도 평가를 유예하자고 요청해왔으나, 교육부는 원격 수업 만족도 조사 등이 필요하다는 학부모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올해에는 평가를 실시하기로 했다. 다만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교원의 평가 부담을 완화하기 위하여 동료 교원 평가는 올해에도 시행되지 않는다.

또 이번 평가에서는 욕설을 비롯한 부적절한 서술형 답변 사전 차단(필터링) 시스템이 개선될 예정이다. 실제로 지난 2019년에 진행된 평가에서는 욕설 등 비속어가 포함된 서술형 답변이 논란을 낳은 바 있다.

교육부는 이번 개선안 실시에 대한 교육현장 의견을 바탕으로 교원능력개발평가 제도 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주요 검토 내용은 동료교원평가 폐지, 교원의 교육활동 정보제공 방식 다양화, 모바일 접근성 확대, 교육청 및 학교의 연수계획·운용 자율 추진 등으로, 교육부는 평가방식의 유연성을 확보하고 각종 절차를 간소화하는 데 초점을 맞춰 올해 하반기까지 구체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교육부의 교원능력개발평가 재개 발표에 교원 단체들은 여전히 부정적인 견해를 표하고 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총),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등은 "지금은 코로나19 극복에 집중해야 하는 만큼 교원평가를 유예하고 학교가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교육부는 교원평가 유연화·간소화가 아니라 폐지를 위해 나서야 한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