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1.04.25 09:15

이영순 한국건강관리협회 경기도지부 원장

한국건강관리협회 경기도지부 전경(사진=뉴스웍스 DB)
한국건강관리협회 경기도지부 전경(사진=뉴스웍스 DB)

설레이는 봄이 왔다. 그러나 이맘때면 꽃가루와 미세먼지, 황사 등이 겹친 봄바람에 알레르기성 질환으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우리 눈은 따스한 날씨로 잦아지는 야외활동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알레르기성 결막염에 걸리기가 쉽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이란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눈꺼풀의 안쪽과 안구의 가장 바깥쪽을 덮고 있는 점막조직인 결막에 알레르기 원인물질에 의해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동물의 털이나 먼지, 꽃가루, 황사, 집 먼지 진드기 등이 알레르기 원인물질로 주로 알려져 있으며, 차량의 배기가스나 화학분진, 공해물질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증상은

원인에 따라 다소의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눈이 매우 가렵고, 눈꼽이 끼며, 심한 충혈과 함께 눈물이 나오거나 눈부심의 증상이 나타난다. 눈이 불편하다고 해서 증상부위를 비비거나 만지면 증상의 악화 및 안구통증, 부풀어오름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한 염증으로 각막이 혼탁해서 시력저하 위험도 올 수 있다. 다만 유행성결막염과 다르게 알레르기성으로서 전염 우려는 없는데, 재발되기가 쉬어 증상을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된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치료 및 극복방법은

알레르기성 결막염 치료는 조기에 병원을 찾을 경우 안약 및 경구약으로 간단히 치료될 수 있다. 다만 재발 가능성이 높아 극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생활 속에서 알레르기 유발물질에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한다. 실내는 자주 환기를 시키고, 침구류는 햇볕에 자주 말리며, 동물의 털이나 집먼지 등을 제거해 집안 위생을 항상 청결히 만든다. 또 창문을 열어 환기를 자주 하되, 황사나 미세먼지에 바람이 강하게 부는 날은 공기청정기를 활용하며 외출은 삼가도록 한다. 외출을 부득이 한다면 돌아와 바로 샤워할 수 있도록 하고, 외출 시엔 렌즈사용 대신에 안경 및 선글라스를 쓸 수 있도록 한다.

증상 완화를 위해 눈 주위에 냉찜질을 해줘도 좋고, 안구건조증이 함께 있다면 인공눈물약을 사용한다. 한편 평소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포함해 비염 등 알레르기 질환이 환절기마다 나타난다면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항원확인을 받아 그 항원을 피하는데 생활 속에서 노력하면 알레르기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참고/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