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1.04.25 11:00
미얀마 군부 쿠데타에 항의하는 시위대들이 무기, 화염병 등을 사용하며 대응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Global News' 캡처)
미얀마 군부 쿠데타에 항의하는 시위대들이 무기, 화염병 등을 사용하며 대응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Global News'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얀마 사태 해결책을 논의하기 위한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특별정상회의에서 즉각적인 폭력 중단, 아세안 특사의 미얀마 방문 등 5개항에 합의했다. 이에따라 미얀마 사태가 쿠데타 발발 80여일만에 분수령을 맞게 됐다.

25일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전날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정상들은 회의를 마친 뒤 의장 성명 부속문건 형태로  5개항의 합의 사안을 발표했다. ▲미얀마의 즉각적 폭력중단 및 모든 당사자의 자제 ▲국민을 위한 평화적 해결책을 찾기 위한 건설적 대화 ▲아세안 의장과 사무총장이 특사로서 대화 중재 ▲인도적 지원 제공 ▲특사와 대표단의 미얀마 방문 등이다.

가장 눈에 띄는 합의는 폭력 즉각 중단 및 각 당사자의 최대한 자제력 발휘다. 이날 회의에서 아세안 정상들은 미얀마 군부를 이끄는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에게 가장 먼저 비무장 민간인을 상대로 한 군경의 폭력 사용 즉각 중단을 촉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미얀마 민주진영과 국제사회의 핵심 요구 사항 가운데 하나인 정치범 석방 문제는 해당 요구가 있었음을 확인하는 수준으로 성명에 반영됐다.

이날 합의에 대해 미얀마 민주진영의 국민통합정부(NUG)는 "고무적인 소식"이라며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도 “전반적으로 생산적인 회의였고, 다음 단계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지난 2월 군부 쿠데타 이후 악화일로로 치닫던 미얀마 사태는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원래 아세안은 '내정 간섭 불가' 원칙에 따라 회원국의 국내 정치 문제를 다룬 적이 없었다. 하지만 미얀마의 유혈사태가 계속되자 외교장관 회의에 이어 정상회의가 마련됐다. 이번 특별정상회의에는 미얀마에서 흘라잉 최고사령관이 직접 참석했고 나머지 9개국 가운데 태국·필리핀·라오스 등 3개국 정상은 불참하고 대신 외교부 장관이 참석했다.

이날 흘라잉 최고사령관과 정상들이 '5대 합의'를 내놓음에 따라 미얀마 사태에서 아세안이 중재자 역할을 본격적으로 해나갈 전망이다. 아세안 의장국인 브루나이의 하사날 볼키아 국왕과 림 족 호이 아세안 사무총장이 빠른 시일 내 미얀마를 방문해 대화를 중재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