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1.04.26 09:14

김시환 "통합신공항, 국제 허브공항으로 2028년에 조속히 개항돼야"
임미애 "대구경북행정통합 등 즉흥 도정으로 행정력·예산 낭비 심각"
임무석 "지역대학 및 지방소멸 위기…도 차원 대응전략 마련 나서야"

김시환 경북도의원. (사진제공=경북도의회)
김시환 경북도의원. (사진제공=경북도의회)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지난 23일부터 열리고 있는 경북도의회 제323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통합신공항, 대구경북행정통합 등 지역 현안에 대한 날카로운 지적이 쏟아졌다.   

김시환 경북도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칠곡2)은 통합신공항을 대형 항공기 이착륙 가능한 확주로 거리와 적정 민간공항 부지 확보를 통해 국제 허브공항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구·경북의 최대 현안사업인 통합신공항은 당초 개항 시기(2023년)보다 5년이나 지체된 2028년에 개항될 예정이며, 현재까지 통합신공항의 활주로 길이와 민간공항 부지 비율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이에 김 의원은 “통합신공항을 대형 항공기가 이착륙 할 수 있는 활주로(4000m~3700m)와 적정 민간공항 부지 확보 등을 바탕으로 한 국제 허브공항으로 조성하는 한편, 통합신공항이 지연 없이 2028년에 조속히 개항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해 달라”고 도지사에게 촉구했다.

임미애 경북도의원. (사진제공=경북도의회)
임미애 경북도의원. (사진제공=경북도의회)

임미애 의원(더불어민주당, 의성)은 통합신공항의 물류 확보를 위한 경북도의 대책과 대구경북 행정통합 등 도정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임미애 의원은 "가덕도 신공항과 통합신공항 간의 위계를 높이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가덕도신공항의 건설이 현실화되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이 지역사업으로 전락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임 의원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추진과정에서 이철우 도지사가 제안한 군위군 대구편입은 통합신공항 이전지 약속을 받아내야 한다는 이유로 절차나 타당성을 검토조차 하지 않고 즉흥적으로 이뤄진 것"이라고 비판했다.

임무석 의원(국민의힘, 영주)은 지역대학 및 지방소멸 대책 등을 따졌다.

임무석 경북도의원. (사진제공=경북도의회)
임무석 경북도의원. (사진제공=경북도의회)

임 의원은 "현재 지역대학의 코로나 19에 따른 비대면수업의 장기화, 신입생 미달, 학업중도탈락생 증가로 대학주변 상권은 유동인구가 줄어들고, 빈방이 늘어나고, 영업 부진으로 상가가 줄줄이 폐업하면서 고사 직전에 있다"며 “타 시·도처럼 하루속히 경북도도 경북교육청, 대학, 지역기업들과 연계·협력해 지역인재 유출 및 지역대학 소멸 방지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임 의원은 경북은 출산율 하락, 젊은 세대의 수도권 유출, 고령인구증가로 생산인구가 감소하고 잠재성장률이 저하되면서 전국에서 가장 먼저 사라지는 소멸위험지역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고용정보원조사에 의하면 2020년 5월 기준 전국 228개 시·군·구 가운데 42%가 소멸위험지역으로 분류되는데, 경북은 23개 시·군 중 19개 시·군가 소멸위험지역이고 이 중 7개 시·군은 소멸고위험지역이다.

임 의원은 “도내에서 젊은이들이 학교를 마치고 직업을 갖고 결혼을 하고, 자녀를 기르면서 살아가는 선순환 구조가 무너지면 학교가 문을 닫고 사람이 살지 않고 빈 집이 늘어나고 마을이 사라지고 시군이 사라질 수도 있다”며 “경북도가 당면한 위기와 현실을 직시하고 지금 당장 경북 소멸 위기의 대응전략과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