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4.26 14:19

"김포 한강신도시 150만평 추가 개발하라...정부, 2029년 '김포한강선 개통' 약속 지켜야"

홍철호 국민의힘 전 의원. (사진=홍철호 전 의원 인스타그램 캡처)
홍철호 국민의힘 전 의원. (사진=홍철호 전 의원 인스타그램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지난 2019년 10월 '김포한강선'과 '서부권 GTX'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의 '광역교통 2030'에 반영토록 한 홍철호 국민의힘 전 의원이 최근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대해 "극히 유감"이라며 "국토부의 반쪽짜리 GTX가 김포시민을 농락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아울러 "김포·검단 시민들의 바람을 반영해 '서부권 GTX'를 '서울(강남) 직결노선'으로 수정하고 김포한강선을 포함하라"고 촉구했다. 이 같은 입장문 발표에는 박진호 국민의힘 김포(갑) 당협위원장도 함께 했다. 

홍 전 의원은 또 "김포·검단 등 수도권 서북부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전철 도입이 시급하다"며 "'김포한강선' 즉 '서울지하철 김포·검단 연장'은 김포·검단의 단기 교통수단이고, 'GTX'는 계획 이후 개통까지 빨라야 15년, 늦으면 20년 이상까지도 소요되는 장기 교통수단"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GTX는 당장의 경제성보다는 장기적 경제성을 바탕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눈앞의 사업성만 보고 '김포-부천' 노선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김포·검단 인구 100만 시대의 장기 사업성을 반영해 '김포-검단-서울(강남)' 노선으로 수정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시급한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김포한강선을 2029년에 완공시키는 것이 급선무"라며 "지난 2018년 12월, 2019년 10월 두 번씩이나 정부가 약속한 사업이다. 당초 대광위의 설립취지가 지자체의 협의를 촉진하고 강제시키는데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광위가 자신의 존재 이유를 확인하고 김포한강선을 조속히 착공해 2029년에는 개통되도록 하라"고 주문했다. 

또한 "김포-검단 시민들의 수요를 추가해 GTX-B의 사업성을 높이려는 잔꾀"라며 "국토부가 진정 '서부권 GTX'를 김포·검단 시민들을 위해 준비한 것이라면, 현실적 한계를 이유로 반쪽짜리로 그칠 것이 아니라 추가대책을 준비해서라도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순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전 의원은 추가대책으로 '김포 한강신도시 150만평 추가개발'을 제안했다.

또한 "김포 한강신도시 150만평을 추가 개발해 김포한강선과 GTX의 수요를 늘여 경제성을 확보하도록 해야 한다"며 "찔끔찔끔 3기 신도시를 조성하기보다 김포 한강신도시를 제대로 추가개발하고 'GTX'와 '김포한강선'을 비롯한 완벽한 교통대책을 세워달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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