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5.03 12:02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일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안철수' 캡처)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일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안철수' 캡처)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3일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비난 담화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 "북한에게 일관되게 굴종적 태도를 보여 온 문재인 정부가 자초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안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근 김여정 부부장의 협박 담화나 남북관계 관련 강경 입장 근본 배경은 대북 전단 때문이 아니라 미북 관계가 꼬인데 따른 화풀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한 마디로 북한의 '좌절된 떼쓰기 전법'과 국제사회 현실을 외면한 문 정권의 '청맹과니 외교'의 부적절한 조합의 결과가 바로 김여정의 담화"라며 "(문 정권의) 굴종적 자세가 북한을 더욱 안하무인으로 만들고 있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그는 "지난 4년간 남북 관계를 되돌아보자"며 "북한은 철저하게 미북 관계 개선을 위한 엑스트라로 우리 정부를 이용했다"며 "그런데도 우린 자화자찬하며 '운전자론'을 내세웠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쏜 미사일을 '불상의 발사체'라며 얼버무리고, 방어를 위한 한미 연합훈련마저 북한의 눈치를 보며 연기, 축소시켰다"며 "북한이 휴전선 GP에 총격을 가해도, 남북연락사무소를 폭파시켜도, '9·19 군사합의' 위반은 아니라며 손가락으로 하늘 가리기에 바빴다"고 비판했다.

또한 "한 마디로, 북한 눈치를 보며 평화를 가한 굴종적 태도로 일관한 것이 지난 4년간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이라며 "여기에 대해 북한은 이 정권이 '가만히' 있으니까 대한민국을 '가마니' 취급하고 모욕에 침묵하니까 상전 노릇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 대표는 "통일은 민족문제지만 북핵 폐기와 현재의 남북 관계 문제는 명백히 국가 간의 문제"라며 "국가 간 문제에 있어서 국가는 당당해야 하고 그 기반은 국제사회의 보편적 규범에 입각한 원칙있는 대응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재인 정권에 요구한다. 문 정부의 북한에 대한 태도는 평화공존이 아닌 굴종에 가까웠다"며 "지금부터라도 북한에 대한 원칙 없는 저자세 태도를 즉각 중단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대북 태도를 바꾸지 않는다면 역사는 문 정권의 대북 정책을 더 큰 목표를 위해 순간의 모욕을 이겨낸 '한신의 용기'가 아니라, '제2의 삼전도 굴욕'으로 평가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