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1.05.11 15:12

"최근 토지가격 감정평가 재실시…준공되면 회계 결산 통해 개발이익 검증"

망포역세권 복합개발사업 조감도(사진제공=수원도시공사)
망포역세권 복합개발사업 조감도(사진제공=수원도시공사)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도시공사는 최근 수원지역 시민단체의 반발에 부딪힌 '망포역세권 복합개발사업(영통구 영통동 980-2 일원)' 추진과 관련해 우선협상 대상자와의 주요 제안사항 일체를 공개하며 사업취지 및 사전 행정절차 이행 등에 대한 투명한 입장을 밝혔다. 

이는 앞서 지난해 10월 수원경실련이 공영개발방식에서 민간개발로 바꾸는 과정에서 충분한 논의와 의견수렴이 없었다며 매각계획을 철회하고 사업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던 수원시의 공식입장 표명에 이어 두번째다.

개발 부지인 망포역 2번 출구 옆 1만㎡규모의 공영주차장 부지는 지난 2018년 수원도시공사 출범 당시 수원시의회 승인을 거쳐 현물출자된 수원도시공사 소유 토지로서 공사는 이를 민간에 매각해 거주와 상업기능이 결합한 건축물(지하 8층~지상 38층)을 짓는 망포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을 수립했다. 

당초 시는 수원도시공사가 최초로 추진하는 망포역세권 복합개발사업에 직접 예산을 투입해 복합센터를 건립할 계획이었지만, 재정 투입을 최소화하는 쪽으로 힘이 실리며 '공모형 민간개발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키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공사는 관계전문가 자문, 타당성조사 용역, 주민설문조사, 시 관계부서와 현안 회의 등을 거치고 재정 여건 등을 판단해 개발방안을 정하고 지난해 7월 민간사업자 공모를 통해 올해 3월 대우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최종 선정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또 다시 수원경실련 등으로 구성된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가 수원시가 해당 건물에 주상복합아파트를 건설하려는 계획에 거세게 반발하며 망포역세권 복합개발사업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 10일 수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편의시설을 제공하겠다는 취지에서 시작된 망포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은 우선협상대상자의 계획에 의해 주상복합아파트를 짓는 것으로 변질됐다"며 "주상복합아파트 개발은 결국 민간사업자에게 막대한 이익을 안겨주는 사업으로 시민의 재산을 매각해 특정 건설사에게 이익을 안겨주는 일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사업 철회를 촉구했다.

단체들 주장에 따르면 민간사업자가 약속한 공공기여 수준은 막대한 사업수익에 비해 너무 낮아 민간매각 자체를 원점에서 다시 논의해야 한다며 수원시에 책임의 화살을 돌렸다.

하지만 이에 대해 수원시와 도시공사 측은 망포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이 단순히 토지매각만을 위한 사업이 아니라 공공시설 입지 및 영통지역의 해묵은 주차난을 해결하고, 시민 문화공간 조성과 핵심 점포 등을 유치할 수 있는 방안으로 ‘공모형 민간개발방식’을 택했다는 사업의 당위성을 거듭 밝히며 사업 정상 추진에 대한 일관된 입장을 밝혔다.

수원시와 사업 주체인 수원도시공사는 공모지침에 따른 사업계획을 철저히 평가해 우선협상자를 선정했고, 중소 상인들의 영업 타격, 교통 혼잡 문제, 유동 인구 증가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를 적극 경청한뒤 사업추진 과정에서 이를 반영하는데 특단의 노력을 경주해왔다.

실제로 수원도시공사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7월 공모 조건에 민간에 과도한 이익이 돌아갈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업 준공 뒤 개발이익의 약 30%를 공사로 배분하도록 제안했고, 구체적인 계획과 시설 규모 및 내용은 관련 단체의 의견수렴과 시 인허가 승인과정에서 조정될 수 있음을 시사한 바 있다.

이에 더해 공사는 우선협상대상자와의 협의 과정을 통해 200여대 규모의 공공주차장을 조성하는 데다 6관 규모의 영화관 등 공공성을 갖는 시설에 기부채납토록 하고, 원활한 교통처리 대책을 주문했다. 또한 상업시설의 40%를 지역 주민 편익을 위한 도서관, 키즈맘 카페, 서점 등이 구성되도록 포함시켰다.

현재 우선협상대상자와의 실질적인 협의 절차를 마무리하고 있는 수원도시공사 측은 10일 보도자료를 내고 "망포역세권 복합개발사업과 관련해 앞으로도 다양한 의견수렴 및 소통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며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공모 취지에 어긋나지 않도록 조치해 나갈 방침"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공사는 "민간사업자에 과도한 개발이익이 발생하지 않게끔 의견수렴 과정에서 도출된 토지가격에 대해서는 감정평가를 실시한 시기가 1년여 도래함에 따라 현실적인 가격을 반영하기 위해 최근 감정평가를 재실시했다"며 "공사와 민간사업자 간 체결할 협약서에도 사업준공 시 회계 결산을 통해 개발이익을 검증하도록 협약서에 명시하게 돼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망포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은 망포역세권 지역 랜드마크로 일대 상권 활성화와 주변 교통체계 개선 및 공공시설 확충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수원도시공사는 관련 기관 등과의 원활한 협력을 통해 사업 추진과 관련한 사회적 불신과 갈등의 고리를 끊고 본 개발사업의 순조로운 진행을 위해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거듭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