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5.12 17:16

장관 임명 '현실적 필요성' 제기...문 대통령 "고심하면서 지금 후보자 발탁"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사진=JTBC뉴스 캡처)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사진=JTBC뉴스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를 비롯해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장관 후보자에 대해 국회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이 야당의 반대로 무산됐다. 

이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은 이들 3인의 장관 후보자의 거취 문제와 관련해 14일까지 의견을 줄 것을 국회에 요청했다.

14일은 장관 후보자 3명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 시한이다.

특히 국토부장관 후보자 임명의 불확실성 때문에 당장 시급한 현안 중의 하나인 '부동산 공급대책이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국토부 장관 공백으로 혼란에 빠진 부동산 시장을 수습하기 위해서라도 정치권에서 여야가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야권은 노 후보자의 위장전입과 세종시 특별공급 아파트 부동산 투기 의혹, 관사를 이용한 '관테크' 등을 문제삼아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한 상태다. 

하지만 청와대는 임명 강행 의지를 보이고 있다. 정부가 추진 중인 2·4 공급대책 실행이 순탄치 않은 데다 국토부에서 해결해야 할 현안도 산적해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더해 LH 혁신안 추진도 당면과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서 사실상 노형욱 장관의 임명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국토부 아닌 외부에서 찾으면서 그 정도 능력을 갖춘 분이 누가 있을까"라며 "그렇게 고심하면서 지금의 후보자를 발탁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노형욱 국토부 장관 후보자가 조속히 임명되지 않는다면,  올해 도로·철도·공항 등 교통 사회간접자본(SOC) 중장기계획 수립은 물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 노선 논란의 해결도 늦춰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 여권의 판단이다. 

이밖에도 가덕도 신공항 추진, 제2제주공항 건설 등에서도 일정 부분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 같은 현실적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정치권에선 임혜숙, 박준영 장관 후보자들에 비해 노 후보자의 낙마 가능성을 상대적으로 낮게 보는 분위기다. 또한, 노 후보자에 대해선 정의당도 그의 이름을 데스노트에 올리지 않았다.

한편 노형욱 국토부 장관 후보자는 전북 순창군 쌍치면 출신으로 광주제일고와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으며 1986년 행정고시 30회에 합격한뒤 기획재정부에서 장기간 근무했다. 2018년 11월부터 2020년 5월까지 국무조정실장으로 재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