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1.05.17 11:17

조직개편안 시의회 제출…시민협력국·창업정책과 신설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제공=서울시)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제공=서울시)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서울시가 오세훈 서울시장의 핵심과제에 대한 실행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추진한다.

시는 오 시장이 취임사부터 강조한 주택공급·청년지원·도시경쟁력 강화 등을 위한 내용을 담은 '제38대 서울시정 조직개편안'을 17일 서울시의회에 제출한다고 밝혔다.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등 관련 조례에 대한 시의회 심의·의결을 거쳐 오는 7월 시행될 수 있도록 시의회와 협의 중이다.

시는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10여개월간 시장 공백상태였던 서울시정을 조속히 안정시키고 핵심과제를 중심으로 단시간 내 성과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먼저 오 시장이 설정한 핵심과제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사안인 부동산 가격 안정과 신속한 주택 공급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는 기존 주택건축본부(2·3급)를 '주택정책실'(1급)로 격상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아파트 지구단위계획 수립 같이 분산됐던 관련 기능을 통합·일원화하고, 주택공급 확대에 조직 역량을 집중 투입한다는 목표다.  

기존에 도시재생실과 지역발전본부에서 분산 추진했던 지역발전 기능은 '균형발전본부'를 신설해 일원화하고, 권역별 특화·균형발전 추진 동력 강화를 위해 재색정책기획관을 '균형발전기획관'으로 재편한다.

창업·금융·투자·바이오·AI 등 미래산업 집중육성을 위한 경제 조직도 집중 보강된다. 먼저 '창업정책과'를 신설해 산재된 창업시설을 권역별로 집적하고 전면 민간 액샐러레이터에 위탁운영하는 등 성과 중심의 창업지원 관리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아울러 거점성장추진단을 '신성장산업기획관'으로 재편해 4차 산업혁명 거점을 활성화하고 금융·투자 지원을 통해 신성장 산업 경제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도록 한다.

오 시장이 강조한 청년서울을 위해서는 과 단위의 청년청을 국 단위의 '미래청년기획단'으로 격상하기로 했다. 청년정책을 총괄 조정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도록 해 취업난·주거난·경제난 등의 어려움을 겪는 청년세대 지원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상생 정책 강화를 위해서는 노동민생정책관이 '공정상생정책관'으로 개편하고, 제로페이담당관은 '소상공인플랫폼담당관'으로 재편·신설해 소상공인 대상 온라인·모바일 기반 디지털 영업환경 조성을 지원한다.

시민참여와 민관협력기관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의 서울민주주의위원회와 서울혁신기획관의 유사기능을 통·폐합해 '시민협력국'을 신설한다. 기획조정실 산하의 국제교류담당관과 해외도시협력담당관도 '국제교류담당관' 하나의 부서로 통합해 '시민소통기획관' 산하로 편제한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관련 업무 대응력 강화를 위해 기존 코로나19대응지원반(4·5급)은 과 단위의 '코로나19대응지원과'(4급)로 격상된다. 7월 이후 일반시민 대상 접종 확대에 대비해 보건의료정책과에 '백신접종지원팀'이 신설된다.

코로나19로 비대면 경제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급증하는 생활물동량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선 도시교통실 내 물류전담조직인 '물류정책과'가 새로 만들어져 미래형 스마트 물류지원시스템을 구축하는 업무를 도맡게 된다.

아울러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발생한 문제 중 하나인 교육격차 해소와 균등한 교육기회 실현을 위해 평생교육과 내에 '교육플랫폼추진반'(4·5급)이 신설돼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구축·운영을 전담한다.

오세훈 시장은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주택공급, 균형발전, 도시경쟁력 강화, 청년지원 등 핵심과제를 실현할 수 있는 실행동력을 마련하고자 했다"며 "개편되는 조직을 바탕으로 시 핵심사업은 물론 2030 청년세대와 모든 시민들이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서울, 미래를 준비하며 다시 뛰는 서울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