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남희 기자
  • 입력 2021.05.17 15:42
기아차 노조 최종태 지부장(가운데)이 파업에 동참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 출처=전국금속노동조합 기아차지부 홈페이지)
최종태(가운데) 기아차 노조 지부장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전국금속노동조합 기아차지부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김남희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에 약 8조원을 투자해 해외 생산시설 구축에 나설 것이라고 밝힌 가운데, 2021 임금 및 단체협상을 앞둔 기아 노조가 거세게 반발했다.

17일 전국금속노동조합 기아자동차지부는 소식지를 통해 "국내 공장 투자 없이 해외 투자에 혈안이 되어 있는 경영진에 분노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해외공장이 아니라 3만 조합원의 고용 안정을 위해 국내공장 전기차·수소차 조기 전개와 핵심부품 국내 생산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 제시가 최우선"이라며 "국내 공장은 중장기적 고용 확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의선 회장은 국내 공장 투자로 청년 실업 해소 빛 고용 안정 방안을 제시하라"고 강조했다.

앞서 14일 현대자동차그룹은 미래 혁신기술 투자와 현지 시장 공략을 위해 올해부터 2025년까지 5년 간 미국에 74억달러(약 8조1417억원)를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투자액은 전기차 미국 생산과 생산 설비 확충, 수소, 도심항공교통(UAM),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미래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정부가 자국 생산 제품 구매를 우선하는 '바이 아메리카'에 대한 행정명령에 서명한 만큼 현대차그룹이 미국 시장에 원활하게 진출하기 위해 현지 생산공장을 지을 수밖에 없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고용 안정을 앞세운 노조는 2021 임단협 협상 시작을 앞두고 국내 투자에 앞서 대규모 해외 투자를 진행하는 것을 달갑게 여기지 않는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특히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 전환에 따른 생산인력 수요 감소가 올해 노사 관계의 주요 쟁점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미국 현지의 전기차 생산 결정은 더욱 민감할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올해 단협 없이 임금협상만 진행할 예정인 기아 노조는 임금 및 별도 요구안으로 금속노조 공동 요구안인 기본급 9만9000원 인상, 매년 연례적으로 명시한 영업이익 30% 성과급 지급 외에도 정년연장, 신규 인원 충원, 중장기 고용 안정 대책 마련 등의 내용을 확정했다.

현대차 노조 역시 기본급 9만9000원 인상, 순이익 30% 성과급 지급 외에 전동화 등 산업 전환에 대한 일자리 보장 대책 등을 올해 임단협 요구안에 포함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