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남희 기자
  • 입력 2021.05.26 09:38
르노 뉴 아르카나. (사진제공=르노삼성차)
르노 뉴 아르카나. (사진제공=르노삼성차)

[뉴스웍스=김남희 기자] 르노삼성자동차가 6월부터 본격적으로 서바이벌 플랜의 핵심 모델인 '뉴 아르카나'의 유럽 시장 판매에 나선다. 

르노삼성차는 XM3를 '르노 뉴 아르카나(New ARKANA)'라는 이름으로 6월부터 유럽 시장에서 판매한다고 26일 밝혔다. 유럽에서 사전 출시되었던 1.3ℓ 가솔린 직분사 터보 엔진 모델에 하이브리드 모델을 새롭게 추가하고, 판매 지역도 28개 국가로 확대해 오는 6월부터 본격적인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선다.

앞서 XM3는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등 4개 국가에서만 올해 3월 사전 출시됐다. 사전 출시 이후 XM3는 유럽 현지 언론 및 초기 구매 고객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3월 프랑스 자동차 전문 매거진 '오토 모토(Auto Moto)'가 올해 출시 차량을 대상으로 독자 투표로 선정하는 '2021 최고의 SUV'에서 XM3는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판매 실적에 있어서도 3개월 간 유럽 사전 판매 목표였던 7250대를 이미 넘어섰으며, 5월 말까지 8000대 이상 판매고를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XM3가 현재 유럽 시장에서의 초기 흐름을 앞으로도 잘 이어간다면 유럽 전체 판매 차량의 약 30% 비중을 차지하는 연간 350만대 수준의 판매 실적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차 사장은 "XM3는 르노삼성자동차가 현재 진행 중인 서바이벌 플랜의 성공적 완수를 위한 핵심 모델"이라며 "XM3가 뛰어난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유럽 시장에 안정적으로 공급을 이어갈 수 있다면, 부산공장의 생산 물량 회복과 임직원들의 고용 안정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르노삼성차는 지난해 적자를 기록하고 부진에서 벗어나기 위해 올해 초부터 조직 구조 개선과 고정비·변동비 축소 및 탄력적 운영 등을 포함한 서바이벌 플랜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XM3의 유럽 시장 진출은 르노그룹이 르노삼성차에 수익성 강화를 주문하고 있는 가운데 부산공장의 경쟁력을 입증할 중요한 과제로 꼽힌다.   

르노삼성차 중앙연구소가 글로벌 프로젝트로 연구 개발해 선보인 XM3는 러시아를 제외한 전 세계 판매 물량을 부산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다. 지난해 7월 남미 지역으로의 첫 수출 및 12월 주요 수출 시장인 유럽으로 첫 수출이 이루어진 이래 올해 5월 말까지 XM3의 누적 수출 대수는 약 1만3000대에 이를 전망이다.

XM3는 ‘차세대 소형 SUV’로, 국내 최초로 패스트백 디자인을 적용해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가 선정한 2021년 '올해의 소형 SUV'와 함께 '올해의 디자인' 부문을 수상하기도 했다. 휠베이스 2720mm의 넉넉한 실내 공간과 513ℓ의 트렁크 용량도 XM3의 매력 중 하나다.

XM3는 또 국내 KNCAP 1등급은 물론 유럽의 신차 안전성 평가인 유로 NCAP에서도 최고 등급인 별 5개를 획득하며 뛰어난 안전성을 공인받은 모델이다.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국내 출시한 7개 차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신차 실내공기질 조사’에서도 모든 항목에 걸쳐 기준치를 만족시켰을 뿐 아니라, 8개 유해물질 측정 항목 중 4개가 최소 검출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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