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남희 기자
  • 입력 2021.05.26 18:13
현대자동차의 소형SUV 코나가 울산공장 생산라인에서 조립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소형SUV 코나가 울산공장 생산라인에서 조립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뉴스웍스=김남희 기자] 현대자동차 노사가 2021 임단협에 돌입하며 빠른 타결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현대차 노사는 26일 울산공장 본관에서 올해 임단협 상견례를 개최했다. 앞서 현대차 노조는 지난 14일 사측에 교섭을 요청한 바 있다.

교섭 요청 12일 만의 상견례는 매해 노사 양측이 기싸움을 벌이며 교섭 요청 후 단체협약이 정한 마감기간인 17일을 다 보낸 뒤 교섭에 들어간 것과 사뭇 다른 모습이다. 현대차 노사는 이날 소모적 교섭에서 탈피해 빠른 타결을 목표로 올해 임단협을 진행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현대차 노조 소식지에 따르면 이번 상견례에서 이상수 현대차 노조지부장은 "올해 반도차 부품 공급 문제가 불거졌다”며 "교섭을 석달, 넉달하는 것 좋지 않다. 교섭 집중화와 실무협의 강화를 통해 굵고 짧게 교섭을 마무리 짓고 반도체 부품공급 문제를 비롯한 회사 미래를 위해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하언태 현대차 대표는 "생산적인 교섭을 벌이자는 노조의 제안에 동의한다”며 "현대차 노사 위상에 맞는 성숙한 교섭을 진행하자"고 화답했다.

이러한 현대차 노사의 행동은 최근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부족 등으로 차량 생산 및 판매에 차질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이번 임단협을 조속히 해결하고 회사의 위기상황 대응에 집중해야 한다는 분위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이 지부장은 "최근 회사의 일방적인 8조4000억원 해외투자 발표는 조합원에게 불신을 주는 행위"라며 "(사측은) 노조와 사전에 공유하고 소통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앞서 현대차 노조는 현대차그룹이 지난 14일 발표한 8조원 규모의 미국 투자에 대해 해외가 아닌 국내 투자가 먼저라며 반발한 바 있다.

한편, 이번 임단협에서 노조 측은 기본급 9만9000원 인상, 전년도 당기순이익 30% 성과급 지급, 산업 전환에 따른 조합원 고용안전 방안 마련, 해고자 복직 요구 등을 요구안으로 확정했다.

업계에서는 자동차 시장의 전기차 전환에 따른 인력 조정이 자동차 업계의 화두로 떠오른 만큼, 이번 현대차 임단협에서도 고용 안정이 중요 쟁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