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6.01 11:16

공공부문 혁신구매목표액 올해 5477억…작년보다 31.2% 확대

안도걸 기재부 차관이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5차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안도걸 기재부 차관이 지난달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5차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227개 혁신제품을 신규 지정했다. 올해 지정목표도 누적 800개에서 900개로 상향했다.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은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민관합동 위원회인 '공공수요발굴위원회' 제2차 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부처별 2021년도 1~5월간의 혁신조달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올해 하반기 혁신조달 주요과제 추진계획을 논의·확정했다.

우선 관계부처 및 전문위원회 등을 통한 심사절차를 거쳐 227개의 혁신제품을 신규 지정했다. 이에 수의계약, 구매면책 등 법령상 특혜를 부여받는 혁신제품 수는 총 688개 지정됐다. 업계의 높은 신청률 등을 고려해 올해 혁신제품 연간 지정목표(누적)도 당초 800개에서 900개로 상향할 계획이다.

올해부터는 '한국판 뉴딜과 관련한 상용화 전 시제품에 대한 혁신제품 지정 트랙'을 신설했다. 이번 회의를 통해 확장형 음압격리 시스템 등 16건을 신규 지정했다. 정부는 관련 트랙을 통해 한국판 뉴딜 등 주요 정책 연계 제품을 발굴해 혁신제품으로 추가 지정하고 부처별 뉴딜사업 집행시 혁신 제품을 적극 구매·활용하는 선순환 구조를 마련할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 뉴딜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혁신조달-뉴딜 연계 협의체'도 신설해 뉴딜사업 집행시 혁신제품 구매실적 등을 주기적으로 점검·관리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수요기관·조달기업의 입장에서 혁신조달 업무를 원스톱으로 지원하기 위한 '혁신조달전문지원센터' 기능을 강화하고 법제화를 위한 작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전문지원센터의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한 조달사업법령 개정 등 관련 절차는 하반기 중 신속 추진한다. 

또 올해 구매목표를 대폭 확대하고 마케팅 지원 등 혁신조달 기업의 국내외 판로확대를 위한 정책 노력도 지속한다. 특히 공공부문 혁신구매목표액을 지난해 4173억원에서 올해 5477억원로 31.2% 확대하고 코트라·중진공 등 수출지원사업 대상자 선정시 혁신조달기업 우대제도 도입, 혁신조달기업 전용 온라인 마케팅 및 해외 바이어 매칭 지원 프로그램 신설 등 해외진출 지원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안도걸 차관은 "혁신조달을 대국민 공공서비스 질 개선과 새로운 혁신기술·산업 육성의 발판으로 적극 활용하겠다"며 "하반기 혁신조달정책은 '디지털·그린 뉴딜투자 분야 혁신제품 및 서비스 품목의 과감한 신규 발굴·조달', '혁신조달기업의 국내 시장을 넘어선 글로벌 시장의 진출', '혁신조달지원업무를 원스톱으로 지원하기 위한 혁신조달전문지원센터 인프라 확충' 등 3대 과제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