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6.03 13:55

'노무현정신계승연대 서울본부' 출범…김두관 민주당 의원 지지

노정연 서울본부 출범식이 열린 3일 서울시의회 앞에서는 10여명의 정계·학계 인사가 참여해 서울본부 발기인 선언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원성훈 기자)
노무현정신계승연대 서울본부 출범식에 참여한 주요 인사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대선을 9개월 여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중 한 명인 김두관 의원을 지지하는 '노무현정신계승연대'(이하 노정연)가 서울본부가 출범했다. 이를 계기로 문사랑·문지모·문팬·깨시민당·더불어시민연대 등의 친문조직이 상당수 합류하는 양상이다.

노정연은 서울본부 출범식이 열린 3일 서울시의회 앞에서 10여명의 정계·학계 인사가 참여해 서울본부 발기인 선언 기자회견을 열었다고 밝혔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서울본부 창립을 두고 TK지역 대권 잠룡 김두관 의원이 사실상 내년 대선을 겨냥한 본격 신호탄을 쏘아 올린 것으로 보는 분위기다.

노정연 서울본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노무현의 죽음은 수천만의 촛불 혁명으로 되살아났다"며 "고인의 뜻을 이어받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차기 대선 승리를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는 진정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나라, 특권과 반칙이 없는 세상으로 꿋꿋이 나아가고 있냐"며 "억압받고 소외된 이들이 살아나고 상식이 통하는 세상이 오고 있느냐"고 반문했다.

이에 더해 "지금 위태로운 정치 현실 속에서 우리를 단결시키고 앞으로 전진시키는 이정표가 되어야 한다"며 "정권 재창출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반드시 이룩하기 위해 민생을 받들지 못한 어리석음과 오만이 있었다면 뼈를 깎는 반성과 통렬한 성찰을 요구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특히 "그것은 정책의 오류를 바로잡고 부패의 사슬을 끊는 진보의 길로 한발 더 나아가기 위함"이라며 "결코 역사를 다시 뒤로 후퇴시키는 패배주의의 전철을 밟을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송재욱 노정연 중앙사무총장은 "우리는 노무현 집권 말기에 차별화라는 명목하에 배신과 분열이 난무해 결국 스스로를 지켜내지 못했던 것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며 "노정연 서울본부 출범을 계기로 전국규모의 조직과 함께 깨어있는 시민의 힘으로 보수적폐 세력들의 부활을 막고 사람사는 세상인 노무현 정신을 지켜내기 위해 우리는 하나가 돼 앞으로 나아가겠다"고 약속했다.

노정연 서울본부 발기인 명단에는 중앙상임고문 김두관 의원, 중앙고문 김태랑 전 국회사무총장, 영남본부 상임고문 김영춘 전 해양수산부장관, 중앙사무총장 송재욱 노무현지킴이 경남대표, 중앙사무국장 하경석 전 노사모 전국사무국장, 정무특보 조순일 김해노사모 대표일꾼, 노정연 서울본부 주비위원장겸 서울본부 공동대표 이민구 깨시민당 대표, 구병모 서울본부 사무총장 문사랑 서울대표, 박상구 서울시의원, 문장길 서울시의원, 최동철 강서구의원, 김석준 문사랑 전국대표, 박삼식 자유총연맹 강서지회장, 신태이 패션종합학교 교장, 강지우 박영선과 동행대표, 하운용 문지모 대표, 정용주 더불어시민연대 대표, 김은한 한국음식분쇄기협의회 대표, 성영기 문팬 서울대표, 라기원 도원클린룸 대표, 조찬현 국민이나선다 대표, 김명렬 전 국민의 힘 대표, 이봉수 한백 전국사무총장, 민경찬 행정사, 강봉기 노사모 은평대표 등이 이름을 올렸다.

한편, 노정연에는 지난 2003년 개방적 공동체주의를 지향하며 창당한 열린우리당 당원을 비롯해 '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회원 등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