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1.06.08 09:00

입주 자부심은 물론 업무 효율까지 끌어올리는 특화설계 눈길
'아티스포럼' 현대적 디자인에 첨단 시스템 더해 상품 가치 부각

'아티스포럼' 투시도
'아티스포럼' 투시도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건설사들이 과거 단순한 업무 공간만을 제공하던 공장식의 지식산업센터에서 벗어나 다양한 특화설계를 적용, 보다 세련된 외관과 효율적인 공간을 선보이며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 지식산업센터 공급이 늘어나면서 수요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지자 기본적인 공간 구성뿐만 아니라 커뮤니티나 외관에도 특화설계를 더하며 차별화에 나선 것이다. 

건설사들의 이러한 시도는 최근 분양 시장에서도 활발히 나타나는 중이다. 고급 오피스나 아파트 단지에 주로 적용됐던 외관 디자인은 물론 넓은 주차공간, 근무 중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게공간이나 조경시설을 마련하는 단지들도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다. 기존 지식산업센터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커뮤니티 시설도 점차 다양화하고 있다. 

실제로 구로 G밸리에 공급되는 ‘아티스포럼’은 입면부터 공간 구성에 이르기까지 특화설계를 적용함과 동시에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첨단 시스템까지 반영하며 주목받고 있다. 시각적으로 돋보이는 디자인 가치에 실제 근무 시 만족감과 실속까지 챙겨주는 설계로 기업들의 높은 호응이 기대된다. 

우선 외관의 경우 커튼월 설계로, 직선의 경쾌함과 곡선의 부드러움이 조화를 이룬, 현대적이고 세련된 형태로 계획하며 입주사들에게 사옥의 자부심을 높여주고자 했다. 이중 경관조명으로 설치된 LED 라이트 라인은 건물 가시성을 극대화하고 아름다운 야경을 선사하며 추후 G밸리 1단지의 대표 지식산업센터로 자리 잡게 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상층 기준 지식산업센터 모든 호실의 층고는 4.2m로 실내에서도 탁월한 개방감과 공간감을 누릴 수 있으며, 분당 150m를 주파하는 초고속 엘리베이터를 통해 근무자들의 이동 대기 시간까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주차 공간 역시 법정 대비 약 160% 수준으로 넉넉하게 제공하며, 로비 및 라운지, 입주자 회의실 등 다양한 공유공간도 마련할 계획이다. 

일부 호실에는 전용 오픈 테라스를 적용해 공간 효율성을 극대화했고, 1층 휴게공간과 약 500평 규모의 4층 옥외정원, 옥상정원 등 업무 중 힐링을 취할 수 있는 휴식공간도 풍부하게 들어선다. 대지면적의 약 15%가 조경으로, 약 20%가 공개공지로 설치되는 만큼 자연 친화적인 환경도 전망된다. 

에너지 효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첨단 시스템을 도입한 점도 눈길을 끈다. 건물 내에 건설기술과 ICT기술, 에너지기술을 융합한 BEMS를 적용해 실질적인 에너지 절감에 힘썼으며, 이 외에 태양광 에너지, 연료전지, 전기차량 충전기, 에너지 사용 모니터링 시스템 등도 도입할 계획이다. 

최근 사회 문제로 대두된 미세먼지를 차단하기 위해 미세먼지 필터가 적용된 천장형 냉난방기, 전열교환기, 급배기 시설 등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로써 입주사들은 보다 쾌적하고 청정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게 된다. 

‘아티스포럼’ 분양 관계자에 따르면 “당 사업지는 단순히 외관 디자인에만 치중한 것이 아니라 실제 입주하는 사업체들의 입장까지 고려해 설계됐다”라면서 “이러한 설계적 장점은 근무 만족도는 물론 업무 능률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발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업 운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입지적 강점도 확보하고 있다.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 197-11 외 1필지에 들어서는 이 지식산업센터는 구로 G밸리 1단지 역세권을 선점한다. 도보 5분 거리의 7호선 남구로역을 비롯해 2·7호선 대림역,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으며, 오는 2024년 안산~여의도 구간 복선 전철인 신안산선이 개통하면 3개 노선, 3개 역을 모두 도보권에 품게 된다. 

차량 교통망도 우수하다. 서해안, 경부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서부간선도로가 주변에 위치하며 강남순환고속도로가 개통함에 따라 강남으로의 이동 여건이 더욱 좋아졌다. 서부간선도로의 경우 올해 지하화 사업을 마무리하면서 통행 시간이 크게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아티스포럼’은 지식산업센터 강자로 불리는 에이스건설이 선보이는 지식산업센터로, 지하 3층~지상 20층 규모로 이달 분양을 시작할 예정이다. 홍보관은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31길 61 드림마크원 데이터센타 103호에 마련됐으며,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사전방문예약제로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