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6.08 12:16

"대선과 개헌 국민투표 동시에 하자…대통령 4년 중임제 좋을 것"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8일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입법기자협회)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8일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입법기자협회)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여권 대권주자 중의 한 명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8일 '경선 연기론'을 본격적으로 들고 나왔다. 아울러 대통령 선거와 개헌 국민투표를 한꺼번에 하자는 제안도 내놨다. 

정세균 전 총리는 이날 국회소통관 기자회견을 통해 "경선에 대해 규정한 당헌·당규는 절대불변의 것은 아니고 필요하면 고칠 수 있다"며 "경선 일정에 대한 당원들의 생각도 잘 감안해서 지도부가 책임있는 고민과 결단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선주자들과 책임있는 당원들도 경선연기론에 대해 강력한 주장을 펼치고 있다"며 "이제는 경선 시기나 방법에 대한 논의를 지도부가 잘 이끌어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대선과 개헌 국민투표를 동시에 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국회에서는 개헌특별위원회가 3번 운영됐고, 제가 국회의장일 때도 2018년 지방선거와 맞춰 개헌하자는 논의가 있었지만 정치적인 이해득실에 따라 성공하지 못했다"며 "우리가 쓰고 있는 개헌안은 34년이 됐는데, 그동안 일어난 큰 변화를 담지 못했다"고 회고했다.

개헌의 방향에 대해선 "대통령 4년 중임제로 가는 게 좋을 것 같다"며 "만약에 제가 대통령이 되고 당장 4년 중임제 개헌에 성공한다면, 임기를 1년 단축할 용의가 있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되면 대선과 지방선거를 한꺼번에 실시하고, 그 2년 후에 국회의원 선거가 실시된다"며 "총선이 대통령에 대한 중간 평가 성격을 갖게 돼 바람직한 책임정치 구현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대통령은 외교·안보·국방, 국회가 추천한 총리가 내치를 책임지는 시대를 열어가는 것이 좋겠다"며 "대선출마 피선거권(만 40세)도 국회의원 기준(만 25세)을 적용하거나 철폐하는 등 노력이 필요하다"고 내다봤다. 

또한 "국민의 기본권은 물론 환경권, 건강권, 경제민주화, 토지공개념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