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1.06.14 11:50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한미약품의 지속가능경영 목표와 성과를 담은 최신 CSR 보고서가 발간됐다.

한미약품은 2017년 국내 제약업계 최초로 CSR 보고서를 발간했다. 한미약품은 매년 보고서를 발행해 현재까지 총 네번의 보고서를 제작했다.

한미약품의 핵심 기업가치인 '창조와 혁신, 도전'을 주제로 만든 이번 CSR 보고서는 표지에서부터 제약강국을 위해 끝없이 도전하며 세계무대를 향해 나아가는 한미약품의 의지가 표현돼 있다.

보고서는 새로운 도전을 위한 R&D 경영, 고객을 위한 마음·고객만족경영, 신뢰를 향한 도전·윤리경영, 인간존중의 가치·인재경영, 건강하고 안전한 사업장·EHS경영, 동반성장·상생경영 등을 주제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한미약품의 노력과 성과를 담고 있다.

한미약품 2020년 지속가능경영 주요 뉴스, 지속가능성 주제에 대한 중대성평가, ESG 활동성과, UN의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이행결과 등을 수록해 한미약품의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구체화했다.

우종수 한미약품 대표이사 사장은 "R&D를 제약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으로 인식하고 제약강국을 향한 한미약품의 비전을 흔들림없이 실천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CSR은 기업 활동에 영향을 받거나 영향을 주는 직간접적 이해 관계자에 대해 법적, 경제적, 윤리적 책임을 감당하는 경영 기법을 말한다.  

CSR은 주로 자선, 기부, 환경보호 등 사회공헌 활동으로 나타난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2010년 펴낸 '2010 기업·기업재단의 사회공헌백서'에 따르면, 한국 기업의 CSR은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의 경우에도 국내 주요 기업의 CSR 관련 지출은 전년보다 22.8퍼센트 늘어난 2조6517억 원이었다.

기업은 자선과 기부 등을 내세우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하지만, CSR은 기업의 필요나 선택에 따라 이뤄지기 때문에 다른 측면의 단점을 가리는 수단으로 활용될 여지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