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1.06.22 10:59
국양 DGIST총장이 격려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DGIST)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정부가 추진 중인 K-반도체 전략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이 차세대반도체융합연구소를 본격 가동한다.

DGIST는 21일 오전 11시 차세대 반도체 융합기술 창출과 기술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차세대반도체융합연구소를 개소했다. 본

개소식에는 DGIST 국양 총장을 비롯한 원내 주요 보직자 및 교직원들이 참석했다.

DGIST는 지난 2011년부터 국제적 수월성을 추구하는 융복합 교육 및 연구를 수행하고자 '7대 핵심 공용 인프라 구축 계획'을 수립해 상호 연계 활용이 가능하고 집적화된 공용 연구 인프라를 구축해 왔다.

나노팹 인프라와 첨단 분석 인프라를 바탕으로 설립된 차세대반도체융합연구소는 DGIST가 보유한 최첨단 반도체공정 나노팹 인프라와 우수한 연구자들의 연구역량을 한 곳으로 결집해, 세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관련 연구성과를 창출할 예정이다.

나노인프라 지원체계 고도화, 차세대기술 연구개발 및 지원, 나노팹 기반 기술사업화와 신산업창출, 반도체‧나노기술 인력양성 등을 담당하게 된다.

연구소는 소재, 소자공정, 설계분야 등의 연구실과 나노팹공정센터, 분석평가센터, 사업기획실로 나뉘어 운영된다. 

운영인력은 DGIST 내부인원 46명이 겸임하게 되며, 이 중 반도체연구 관련 교수 및 연구원 26명을 중심으로 본격 연구에 돌입하게 된다.

삼성전자 출신으로 차세대 AI반도체 전문가인 DGIST 이명재 연구소장은 "최고 수준의 나노팹 시설과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반도체 및 나노기술관련 연구역량을 결집해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