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6.26 07:30

8월 인상 시 연내 두 차례 가능성도 제기…이주열 "인상해도 통화정책은 완화적"

(자료제공=한국은행, 픽사베이)
(자료제공=한국은행, 픽사베이)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기준금리 인상 시점으로 '연내'로 못 박았다. 이에 이르면 8월 인상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현재 한은 기준금리 연 0.50% 수준이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지난해 3월 0.50%포인트, 5월 0.25%포인트 인하된 뒤 1년 넘게 동결 중이다. 다만 코로나 위기에 대응해 조성된 완화적 금융상황이 금융불균형을 확대하고 있어 통화정책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다.

이 총재는 24일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현재의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연내 적절한 시점부터 질서있게 정상화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 총재는 지난 11일 한은 창립 71주년 기념사에서도 "우리 경제가 견실한 회복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면 현재의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향후 적절한 시점부터 질서 있게 정상화해 나가야 한다"면서 금리 인상을 시사했다. 당시 '연내'라는 단어는 없었지만, 이 총재는 "창립기념사에서 연내를 염두에 두고 표현한 것"이라며 "며칠 사이에 상황이 바뀐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박종석 한은 부총재보는 지난 10일 통화신용정책보고서 브리핑에서 "기준금리를 1~2차례 금리 인상하는 것은 긴축으로 볼 수 없다"고 언급하면서 올해 인상 후 추가 인상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 총재도 "금리 인상을 긴축으로 본다든가 하는 상황은 아니다"며 "금리를 좀 인상하더라도 통화정책은 완화적이다"고 말했다.

이처럼 한은이 연내 기준금리 인상을 공식화하면서 이제 시기와 횟수만 남은 셈이다. 금융통화위원회의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는 오는 7월 15일과 8월 26일, 10월 12일, 11월 25일 등 총 4차례 남아있다. 

안예하 키움증권 연구원은 "한은이 최대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금리 인상 신호를 주면서 사실상 연내 금리 인상을 기정사실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인상 시점이 4분기가 아닌 3분기로 앞당겨질 가능성이 부각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첫 금리 인상 시점이 8월일 경우 연내 두 차례 인상 가능성도 높다"며 "금융 안정에 목적을 둔 금리 인상일 경우 두 차례도 가능하다고 보는 것은 한은의 '현시점 금리 인상이 긴축은 아니다'라는 주장이 고려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혜영 이베스트증권 연구원은 "6월 초부터 한은 관계자들이 연내 통화정책 정상화 의지를 강력하게 피력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논의를 7월, 8월 금통위에서 본격적으로 시작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7~9월 기간 동안 견조한 경기 회복세에 대한 확신을 가진 후 10월 또는 11월에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판단했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올해 11월 첫 금리인상을 예상했던 시장의 기대는 10월로 앞당겨졌고 두 번째 인상이 내년 상반기 뒤따를 것이란 전망이 강화됐다"며 "연내 인상이 확실시되면서 첫 금리인상이 오는 8월로 앞당겨질 가능성에 대해서도 시장은 고민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가 지난 24일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관련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유튜브 캡처)
이주열 한은 총재가 지난 24일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관련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유튜브 캡처)

한편, 한은이 기준금리 연내 인상을 시사한 가운데 최근 당정은 30조원이 넘는 2차 추가경정예산 편성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에 정부의 재정정책과 한은의 통화정책에 대한 엇박자 논란이 나오고 있다.

이 총재는 "기본적으로 통화정책과 재정정책 간에 조화적 운용이 필요하나 그것이 반드시 똑같은 방향과 비슷한 강도로 운용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경제가 위기에서 벗어나 본격적인 회복세에 진입하게 되면 통화·재정정책 조합도 그에 맞게 적절히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기 회복세가 뚜렷한 상황이기 때문에 통화정책은 완화 정도를 조정해 저금리 장기화에 따른 부작용을 제거하는 것이 취해야 할 방향"이라며 "통화정책은 정상화하고 정부가 취약부문이나 코로나 이후의 상황에 대비하는 쪽으로 적극적인 재정정책을 펴나가는 것은 엇박자가 아니고 상호 보완적인 운용"이라고 덧붙였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25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기재부가 추경을 편성하고 한은이 금리 인상 여지를 보내고 있는 상황인데, 이것이 거시정책 간 엇박자라고는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코로나 때문에 힘들고 위기 극복을 위해 꼭 도와야 할 계층에는 재정이 그 역할이 해줘야지 금리나 통화가 해주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다만 "금리 인상 시 가계나 기업의 부담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재정정책과 금융정책간 조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